생강 [569378] · MS 2015 · 쪽지

2015-09-29 22:24:57
조회수 2,139

[생강] 생명과학1 생강 직전 모의평가 Feedback 및 QnA 게시판

게시글 주소: https://ys.orbi.kr/0006585135

지금은 한창 시험을 치고 계실시간이지만..


일단 시험치신분들 모두 수고많으셨습니다.


문제들은 어떠셨는지요?


제 나름 평가원에서 요즘 내는 문제의 주제 종류 조건을 제시하는 방법 등 고민하고


열심히 만들었지만 그래도 미흡하고 많이 부족한 문제였을것이고 풀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사전에 안내했던대로 별도의 해설지는 없으며


문제오류, 오타, 이런문제는 왜냈냐, 이문제는 쓰레기다, 혹은 해설을 원하는 문항, 궁금한점


(문제가 전체적으로 어떤거 같다 도 괜찬습니다) 등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모두 답변드리겠습니다.


기숙사라 11:40 이후로는 답변이 불가능 하며 이후의 답변은 아침에 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다시한번 문제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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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키썸 · 454581 · 15/09/29 22:35

    답나오기전인데 뭔가 볼일보고 안닦은느낌

  • 생1화2 · 569378 · 15/09/29 22:38 · MS 2015

    응시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ㅎ

  • 눈높이 · 588005 · 15/09/29 22:38

    잘풀었습니다 ~ 17번 약간 애매하게 풀었는데 해설되나요??

    ⓐ~ⓔ가 갖는 각각 유전병A와 색맹을 결정하는 대립 유전자
    H, h T, t의 DNA 상대량을 나타낸 것이다
    ---------------이부분
    유전병 A가 H
    색맹이 T라고 해놓으신거 아니죠??

  • 눈높이 · 588005 · 15/09/29 22:38

    잘풀었습니다 ~ 17번 약간 애매하게 풀었는데 해설되나요??

    ⓐ~ⓔ가 갖는 각각 유전병A와 색맹을 결정하는 대립 유전자
    H, h T, t의 DNA 상대량을 나타낸 것이다
    ---------------이부분
    유전병 A가 H
    색맹이 T라고 해놓으신거 아니죠??

  • 눈높이 · 588005 · 15/09/29 22:38

    잘풀었습니다 ~ 17번 약간 애매하게 풀었는데 해설되나요??

    ⓐ~ⓔ가 갖는 각각 유전병A와 색맹을 결정하는 대립 유전자
    H, h T, t의 DNA 상대량을 나타낸 것이다
    ---------------이부분
    유전병 A가 H
    색맹이 T라고 해놓으신거 아니죠??

  • 생1화2 · 569378 · 15/09/29 22:54 · MS 2015

    우선 a~e가 각각 갖는 유전병A와 색맹을 결정하는 이여야하는데 순서가 잘못됬네요..

    abcde - ㄱㄴㄷㄹㅁ 그대로 대응되게 해놓고 풀면서 소소한 행복을 느끼셨으면 했는데 어떠셨는지는 모르겠네요

    우선 색맹에대해 정상인 남녀사이에서 색맹인 아들이나왔습니다 여기서 엄마가 보인자이며 2분열 비분리가 일어났고 아들이니까 클라인펠터까지 찍힙니다.

    그이후 여자에게서 2분열 비분리가 일어났으니 ㄱ과 ㄴ의 어떤 유전자에대한 DNA상대량이 같아야하고 T에대한 DNA상대량이 줄었으므로 따라서 ab가 각각 ㄱㄴ인걸 알수있습니다 추가로 h가 성염색체인것까지 알수있게되고 cde는 모두 남자쪽의것입니다 사실 여기서 문제는 끝이낫죠 선지의 참거짓이 모두 판별이났으니.. 문제좀 별로인거같네요


    계속 가면 두가지로 또 나뉘는데 한가지만 설명드리자면 색맹인 아들이 태어나기위해서는 아빠에게 Y를 받아야하므로 DNA상대량이 없는 정자여야합니다 그래서 e가 ㅁ에 대응됩니다 그리고 여자쪽의 DNA 상대량과 비교해서 그냥 ㄷㄹ 이 각각 cd 구나 하고 생각하셔도됩니다 판단방법이 너무많네요 문제가 별로인게 또드러나는듯...

  • 눈높이 · 588005 · 15/09/29 23:01

    ㄴ. (나)는 모두 유전병A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은요??

  • 생1화2 · 569378 · 15/09/29 23:05 · MS 2015

    cde가 모두 남자쪽의것인데 (나)가 남자니까 ... 가아니라 모두라는 표현이 왜 삭제가 안됬죠.. 아까 (가)지우면서 분명히 지웠는데.. .죄송합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계속하자면 cde가 모두 남자쪽의 것인데 (나)가 남자니까 t가지고있어서 그냥 넘어가버리네요 이선지도 너무쉬운거같아요

  • 눈높이 · 588005 · 15/09/29 23:09

    ㅇㅓ쩐지 ㅋㅋㅋ...ㄱ아니고 ㄷ맞아서 4번했어요....ㅋㅋㅋ15분정도 여기 쓴듯..

    아무튼 잘 풀었습니다!!

  • 눈높이 · 588005 · 15/09/29 23:11

    cde가 남자지만 t없는쪽은 ㅁ정자// 그옆정자// ㅁ정자 위세포 //그리고 오른쪽 2개 정자중 하나, t 없는것맞죠?????

  • 생1화2 · 569378 · 15/09/29 23:27 · MS 2015

    ㅋㅋㅋ.. 다행이네요 그 나머지 하나 비분리 일어난곳을 찾으시는것같은데 꼭 그렇진 않아요 어디 비분린지 안찍어줬기때문에 전혀 예상밖의 상염색체가 비분리됬을지도 모르지요..

  • 눈높이 · 588005 · 15/09/29 23:28

    아 그러네요....굳이 t T인 상염색체가 아닌 다른 상염색체가 비분리될수도 있네요 배우고갑니다!!!


    이거 문제 냈으면 틀렸을듯....

  • 눈높이 · 588005 · 15/09/29 23:01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Q64EBFxXa8LK3V · 600573 · 15/09/29 23:04 · MS 2015

    12번에 교감신경 신경절이전뉴런이 척수에 있으니까 척수랑 시냅스이루는거아닌가요?
    그리고 15번에 마이오신 액틴 겹치는부분 암대아닌가요? ㄷ도 맞는거같은데..

  • 생1화2 · 569378 · 15/09/29 23:24 · MS 2015

    12번은 B가 부교감신경입니다 부교감신경은 방광과 연결된것 외에는 머리에 모두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교과과정 내에서는) 그리고 소장과 연결된 부교감신경은 연수에 있습니다. 따라서 척수와 시냅스를 이루진 않죠 이번 9평에 비슷한 느낌있었는데 끌고 와밨습니다..

    15번 흠..ㄱ은 A대를 마이오신 필라멘트 전체라고 생각하고 출제를했습니다 일부분도 A대로 인정이되면 A대의 길이자체는 유동적인것아라 생각하고 A대 길이와 I대길이의 비율을 구하는 문제에서도 A대가 유동적이게되면 비율을 물을수 없지 않을까 + 이번 6평에서 A대의 길이는 1.6이다 찍어줬는데 마찬가지로 유동적이면 어디가 1.6인지 알수 없지않을까요

    ㄷ은 I대는 원래 근육원섬유를 두개 이었을때 마이오신필라멘트와 옆의 마이오신 필라멘트 두가지의 사이를 I대로 지칭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따라서 그것의 반틈길이인 0.2는 틀렸습니다 실제로 수능특강 그림만 보셔도 알수있을겁니다

  • Q64EBFxXa8LK3V · 600573 · 15/09/29 23:26 · MS 2015

    네감사합니다. 그럼만약에 교감신경에관한 설명이라면 척수와시냅스를이루는건가요?

  • 생1화2 · 569378 · 15/09/29 23:29 · MS 2015

    네 교감신경은 (교과과정내에서는) 모두 척수에만 붙어있습니다

  • Q64EBFxXa8LK3V · 600573 · 15/09/29 23:30 · MS 2015

    감사함당~ 44점맞앗어요 ㅎㅎ

  • 생1화2 · 569378 · 15/09/30 00:11 · MS 2015

    어우.. 잘치셨네요.. 수능땐 더잘치시길!

  • 아리아리 · 594328 · 15/10/04 01:56 · MS 2015

    ㄱ은 따지고들면 맞지.않을까요?
    (ㄱ) 부분이 암대에 포함되고 암대가 아니지는 않잖아요
    저생각엔 평가원에서 이런것까지로 낙시를하진 않을것 같습니다..

  • 생1화2 · 569378 · 15/10/04 14:01 · MS 2015

    혹시나해서 선생님께도 물어봤는데
    암대의 일부분이 맞지 암대자체는 마이오신필라멘트전체를 뜻하기때문에
    안된다더라구요
    그리고 실제로 저부분도 암대라고 따지고 들어서 맞다면 암대의 길이가 1.6이라 찍어줬을때 일부분구간만 잡은뒤에 여기가 1.6으로 계산했다 여기도 암대가 맞지않냐 면서 따지고들면 할말없어야될걸요?

  • 생1화2 · 569378 · 15/10/04 14:02 · MS 2015

    거기다 H대를 설명할떄 A대의 중앙이라고 하는데 ㄱ이 맞으면 H대가 어딨는지 모를테구요

  • 반수정석 · 533403 · 15/09/29 23:22

    오늘은 내일학원가야되서 지금자야되서못풀거같은데
    최종수정되서 오르비큐에 올라가거나 오르비에 업로드하실때 댓글좀 부탁드려요!

  • 생1화2 · 569378 · 15/09/29 23:24 · MS 2015

    네 수정후 댓글드리겠습니다

  • 생1화2 · 569378 · 15/09/30 07:26 · MS 2015

    파일 바꿨습니다

  • 반수정석 · 533403 · 15/10/04 00:09

    15번에 "수축" 이라는것에대해 국어적표현이 좀더 명확했으면좋겠네요 물론 상식적으로 ㄴ선지에서 수축이 무얼의미하는지는 파악할수있지만요ㅎㅎ
    좋은문제감사합니다!!

  • 생1화2 · 569378 · 15/10/04 00:37 · MS 2015

    아.. 그렇네요 단순 수축이 아니라 무엇이 수축인지를 명확히 하지못했네요..
    죄송합니다 풀면서 의심이 가는 문제가있으면안되는데.. 최대한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처음이라 걱정많이했는데 문제가 정말 좋았다면 다행이네요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별헤는밤 · 523373 · 15/09/30 13:01 · MS 2014

    17번 제시순서를 바꾸든가 단서조항으로 제시된 유전병과 대립유전자 순서는 상관없음 정도를 추가해야 올바른 문제가 될 것 같고요. 20번은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쌍둥이 표기 이유와 일란성 이란성을 풀어내는 방법과 비분리에서의 염색체결정부분 해설좀 올려주시겠어요? 전체적으로 여기저기 문제가 될 만한 요소들이 보여서 먼저 해설을 써서 출제의도와 풀이방법을 써주셔야 그다음 의견제시가 가능할 것 같은데요

  • 생1화2 · 569378 · 15/09/30 14:52 · MS 2015

    17번 좀있다 수정가능할때 수정하겠습니다.
    20번은 우선 쌍둥이 표기 이유를 물어보셨는데 왜 쌍둥이를 냈냐고 물으시는거라면
    딱히 문제화될 가능성 때문에 출제 했다기 보다는 조건과 문제를 꼼꼼히 읽으라는 교훈? 을 주고싶었고 이제 까지 나온적도 없었을뿐더러 실제로 한번풀어보고나면 왜 안나오는지 이유를 알게될것같아서 출제했습니다 실제로 일란성 쌍둥이를 캐치못했다면 문제를 틀렸겠죠.

    그다음 일란성과 이란성을 풀어내는방법은 이란성은 솔찍히 따로 태어난것과 다름없기때문에 일반적으로 풀면되는거고 일란성은 유정형질이 같기때문에 옆의 형? 혹은 동생과 유전형질이 같습니다 고로 ? 되있는 아들은 나 유전병을 띄고 가 에대해서는 정상입니다

    비분리 염색체 결정부분이라하면 ㄱ이 태어날때 비분리가 어떻게 됬냐 라는것을 물으시는 거라면 엄마와 아빠는 가 에대해서 정상인데 딸이 유전병입니다 그리고 가 는 성염색체 유전 이기때문에 아빠는 XY 엄마는 X' X입니다 따라서 엄마쪽에서 2분열 비분리가 일어나 딸이태어나야합니다

    추가로 조건에서 가와 나가 서로 성별에 따라 유전형질의 발현빈도가 다르다함은 성염색체 유전과 상염색체유전 을 찍어주려했는데 표현이 애매하긴 합니다.
    고민해봤으나 일단 딱히 다른표현이 떠오르지 않았고 푸시는분들도 이해하시는분들이 상당수셔서 그냥 놔뒀습니다 빠른시일 내에 수정하겠습니다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별헤는밤 · 523373 · 15/09/30 15:11 · MS 2014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별헤는밤 · 523373 · 15/09/30 15:42 · MS 2014

    헐.. 1란성 2란성 표기방법에 약간의 차이가 있군요 이걸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 생1화2 · 569378 · 15/09/30 15:47 · MS 2015

    처음엔 그냥 한번도 일란성이나 이란성을 안다루길래 수특에 나와도 있고 해서 시험삼아 한번 만들었는데 만들면서 아 이건 내는 이유가 없구나..

    그냥 단순 암기를 했냐를 물어보는것 밖에 안되겠구나 하면서 빼려다가
    종종 원리합계처럼 안나오는데 나올까 싶은 불안함? 도있어 풀면서 이게 왜안나오는지 직접 한번 느껴보라는 이유로 냈고 가계도가 늘 똑같으니 이 조건을 종종 무시하고 넘어가는 사람도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조건과 문제를 꼼꼼히 읽어보라는 의미에서도 냈습니다 실제로 검토할때 눈치못채신분들이 꽤 상당하더라구요
    (알고푸셨으면 원래 아는거고 몰랐다면 찾아볼테니까 알게될거고 특히 맞다고 생갔했는데 틀리거나 그런식으로 조금 충격적이게 알게되면 금방기억하더라구요)

    표기는 일란성은 한줄로 내려와서 갈라지니까 뿌리가같고 이란성은 바로 갈라지니까 뿌리가 다르다 정도로 외워두시면 편리합니다.

  • 별헤는밤 · 523373 · 15/09/30 15:49 · MS 2014

    그렇군요. 원리합계 오랜만에 들어보네요 예전엔 필수학습사항이었는데 거의 사장된..

  • 생1화2 · 569378 · 15/09/30 15:55 · MS 2015

    그거 사라진이유는 인강 강사분이 말하시길 원래 은행에서 주판두들기면서 은행원들이 직접계산하던건데 컴퓨터생겨서 입력하면 다뜬다고 쓸이유도없고 그래서 낼이유도 없다고 하시더라구요...

  • oBMtcCNnirlG4x · 600764 · 15/09/30 17:48 · MS 2015

    문제 잘 풀었습니다. ㅎ 그런데 4번 보기 ㄴ에서 1분열 말기때 염색사로 풀리지 않나요??
    보기 ㄷ에서 말기와 세포질 분열이 겹쳐서 맞는거죠??

  • 생1화2 · 569378 · 15/09/30 18:02 · MS 2015

    감수 1분열에서 2분열넘어갈땐 염색체가 염색사로 풀리지 않습니다.
    문제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녹턴 · 408663 · 15/09/30 19:38 · MS 2012

    5번 ㄷ 질소가 아니라 no3 nh4라 해야된는거 아님??

  • 생1화2 · 569378 · 15/09/30 20:15 · MS 2015

    합성하는데 N이들어가므로 N을사용해서 만든다는 의미로 표현했는데

    이런식으로 해석이 될수도 있겠네요 표현 좀더 확실하게 수정하겠습니다.

  • 생1화2 · 569378 · 15/09/30 20:15 · MS 2015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1jsbdh0uNOaTgB · 587532 · 15/09/30 22:20 · MS 2015

    2번틀렸네요 ... ㅋㅋㅋㅋㅋ 식물이라서그런가요??

  • 생1화2 · 569378 · 15/09/30 22:25 · MS 2015

    뉴런 이야기 하시는거면 식물이라서 틀렸습니다 ㅎ..

    문제들은 어떠셨는지요?
    풀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darkguri · 473258 · 15/09/30 23:17 · MS 2013

    어제시험못봐서 오늘쳤는데....괜찮았어요
    근데 8번에 효소관여는 체내에서만 일어나는줄알고 엽록체 그림있길래 아니라고했는데...;;

  • 생1화2 · 569378 · 15/09/30 23:26 · MS 2015

    체내라함은 우리 몸안에서.. 인데 그냥 생물 내에서라고 표현하신거라 생각하겠습니다..(몸안이라고 쓰신거면 틀렸어요..)

    쨋든 ㄱ이 반응한다는것은 광합성을 뜻하고 광합성자체도 미토콘드리아가 빛을 받아서 세포 내부에서 반응을 일으키는것이기때문에 효소관여하는것이 맞아요 실제로 효소의 종류는 엄청나게 많아요

    효소가 관여를안하면............. 빛에너지가 엄창나게 큰 에너지를 가진다는뜻인데..
    그러면 태양광발전기 인가.. 거기서 어마어마한양의 에너지를 모을수있지않을까요? 식물의 아주 작은 면적에서 받아들이는 빛의양자체도 어마어마하단뜻인데..

  • darkguri · 473258 · 15/09/30 23:24 · MS 2013

    근데 20번풀때 부모 유전자형도 롹률계산에 포함해야하나요?
    아버지가 Bb 인지 bb인지 이런거 고려해야하나요?

  • 생1화2 · 569378 · 15/09/30 23:29 · MS 2015

    당연히 부모의 유전자형이 결정안되었다면 그것도 고려해서 해야합니다

    만약 엄마가 Aa aa 중 하나라면 부모에게서 Aa와 aa를 물려받았을 확률까지 같이 계산해주어야 해요

    이번 9평 20번에도 비슷하게 나왔구요 이전 기출에도 비슷한느낌 있었습니다 다만 이전엔 한쪽의 확률을 0으로 죽여버리는 경우가 많앗는데 저는 둘다 살릴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살렸어요

    근데 만들어놓고 보니 계산만 복잡해지는 느낌이라 출제 이유가 크게는 없더군요 그냥 연습해보라는 의미에서 수정안하고 그냥 냈습니다

    다른 가계도 문제는 한쪽의 확률을 0으로 죽여놨어요..ㅎ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darkguri · 473258 · 15/10/01 01:55 · MS 2013

    8번풀이 사이다ㅎㅎ 감사합니다~

  • 생1화2 · 569378 · 15/10/04 00:38 · MS 2015

    하하.. 감사합니다~

  • 아리아리 · 594328 · 15/10/03 19:50 · MS 2015

    아직 않풀어봣는디 난이도는 어떠한가요?

  • 생1화2 · 569378 · 15/10/03 20:12 · MS 2015

    만들면서 느끼기엔 조금 어렵겠구나 싶었는데
    내놓고 직접보니까 좀 쉬운거같아요 그냥 그럭저럭 무난한듯

    검토자분들중에 한분은 최상위권이 아닌이상 시간이 남을것같지는 않다고 하셨어요
    그렇게 쉽지는 않다네요

  • 별헤는밤 · 523373 · 15/10/03 21:06 · MS 2014

    쉽지는 않은것같고 9평정도난이도에 퀄 괜찮은것같아요

  • 생1화2 · 569378 · 15/10/04 00:38 · MS 2015

    후한 평가 감사드립니다.

  • 아리아리 · 594328 · 15/10/04 01:58 · MS 2015

    혹시8번에 ㄱ은 TCA 회로 때문인가요?
    큰그림으로보면 동화작용인뎁..

  • 생1화2 · 569378 · 15/10/04 14:06 · MS 2015

    나 는 미토콘드리아인데 그러면 미토콘드리아에서 무슨일이 일어나냐는 걸 물어보는거죠

    미토콘드리아에서는 포도당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음과 동시에 그 에너지를 이용해 ADP를 ATP로 합성합니다 그러므로 동화 이화 모두 일어나죠

    실제로 최근에 기출에서 두번정도 다뤘던 내용인데 그땐 좀더 자세히 보여줬지만 두번정도나 보여줬으면 그냥 단순히 미토콘드리아만 내놓고 생각하라는것도 충분히 가능성있어보였습니다

  • 생1화2 · 569378 · 15/10/04 14:08 · MS 2015

    그리고 말씀하신대로 큰그림으로보면 이게 반응이 포도당분해해서 에너지얻고 그걸로 ATP합성인데 포도당보다 ATP가 에너지가 상대적으로 저분자 물질이라서 전체적으로는 이화작용을 한다 라고 하지만 그렇다고 미토콘드리아에서 동화작용이 안일어나는건 아니에요

  • 아리아리 · 594328 · 15/10/04 15:31 · MS 2015

    확실히 그런의도로 낸것같다는 느낌은 받았습니다~
    ㅇㅅㅇ

  • 대한민구 · 518239 · 15/10/04 14:12 · MS 2014

    4번문제에 1분열과 2분열사이에 간기는존재하지 않지만 일부는 염색사로 풀렸다가 다시 염색체가되는걸로 책에 나와있습니다

  • 생1화2 · 569378 · 15/10/04 14:23 · MS 2015

    책에 정말 그렇게되있나요?

    말기 : 핵막이 형성되고 세포질이 분열하여 2개의 딸세포가 생긴다. 이때 양극으로 끌려온 염색체는 풀어지지 않고 곧이어 제2분열이 시작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감수분열 [meiosis, 減數分裂] (두산백과)

    + 간기가없고 염색사로 풀리지도 않아서 1분열 말기와 2분열 전기를 같다고 봐요

  • 란호 · 475236 · 15/10/04 15:38 · MS 2013

    교과서에 명백히 나와있습니다 답 수정하셔야 할 것 같네요

    염색체가 일부 염색사로 풀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 생1화2 · 569378 · 15/10/05 23:24 · MS 2015

    확인 중입니다 빠른시일내에 답변드리겠습니다.

  • 생1화2 · 569378 · 15/10/08 00:50 · MS 2015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생1화2 · 569378 · 15/10/08 19:37 · MS 2015

    확인 결과 실제로 염색체가 아주 가끔 염색사로 풀릴수있으나 풀린뒤 소실될수도있고 재응축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분열과정에서는 풀리는일이 없으며 비정상적인 분열과정에서 풀리는것이고 돌연변이의 일종입니다. 따라서 문제조건의 돌연변이는 고려하지 않는다에 부합합니다

  • 생1화2 · 569378 · 15/10/08 19:39 · MS 2015

    밑에 댓글 확인해주세요

  • 유정낭자 · 372582 · 15/10/11 10:13 · MS 2011

    20번 1시간 푼듯... 풀었는데 계속 답이 안나와서 울뻔했어요
    저게 쌍둥이 표기군요... 평생 못 잊겠어요 하하하하하하하 감사합니다
    여러부분에서 많이 틀리네요 특히 ATP가 동화라,, 알고는 있었지만 그게 답의근거일줄야....
    여튼 감사합니다^^

  • 생1화2 · 569378 · 15/10/11 11:10 · MS 2015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탑깝지만 아마 실제 시험에서 저표기를 볼일은 없을겁니다...
    전체적으로 문제가 학습에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네요

  • ddfdfaggd · 559690 · 15/10/11 15:56 · MS 2015

    문제 잘풀었어요 ~
    17번 말이죠 맨처음댓글에 눈높이 분에게 설명하실때
    색맹이 아닌 여자와 남자 한테서 색맹 남자가 나왔으니까 여자 쪽 x'x' 랑 남자 y 라고 해서 문제 접근하신거 맞죠??
    근데 어느게 비분리 된건지 모르니까 x'y 라고 생각해도 되지 않나요?
    표랑 같이 문제풀면 거기서 비분리 되는건 알겠지만
    왜 바로 여자 성염색체 2분열 비분리로 곧장가는지 모르겠어요ㅠㅠ

  • 생1화2 · 569378 · 15/10/11 20:22 · MS 2015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7번은 생각하신게 맞아요 그냥 xxy정도 예상하고는 갈수있지만 xy도 가능하죠
    제가 여자 생각하면서 만든거라 x'x' 에 꽂혀있었나 봅니다
    표를 근거로 생각하시는게 맞아요

  • 수시로끝낸다 · 569866 · 15/10/11 17:09 · MS 2015

    17번 문제에서 ㅁ의 비분리가 어디서 일어났는지 모른다고 위 댓글에서 하셨는데,
    만약 비분리가 Y염색체에서 일어나서 정자ㅁ의 성염색체 구성이 YY라고 한다면
    아들의 성염색체 구성이 hhYY가 되는데 이 경우에도 클라인 펠터 증후군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 수시로끝낸다 · 569866 · 15/10/11 17:09 · MS 2015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생1화2 · 569378 · 15/10/11 20:07 · MS 2015

    고등학교 수준이 아닙니다만 XXYY XXXXY XXXYY 등도 클라인펠터 증후군의 일종이라고 합니다.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수시로끝낸다 · 569866 · 15/10/11 22:21 · MS 2015
    회원에 의해 삭제된 댓글입니다.
  • 낫트릭 · 533613 · 15/10/26 13:02 · MS 2014

    15번 질문합니다.
    ㄷ은 수축전0.6이고 수축 후 0.2이면 근수축의 경우 0.4가 줄어든다는건데 사라질수 있다는건 무슨말인가요?

  • 생강 · 569378 · 15/10/26 17:26 · MS 2015

    의도는 말그대로 H대의 길이는 사라질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사람이 항상 똑같이 팔을 굽히는것이 아니기때문에 수축전과 수축후는 천차만별 이겠죠

    그래서 t1과 t2일때로 표현해야 좀더 확실할텐데 제가 미흡해서 표현이 정확하지 못했네요 수정하겠습니다.

  • 낫트릭 · 533613 · 15/10/26 21:24 · MS 2014

    저는 그문제 ㄱ이 답이라고 해버렸네요.. ㄱ이 암대에 포함되니 ㄱ도 암대이다 로 해석했는데 해석의 오해가 가능할것 같네요.
    하나더 질문드릴게요~
    20번은 위 댓글 보니까 상염색체 성염색체라고 하셨는데
    주어진 문장 자체가 종성유전의 가능성도 열려있다는 해석이 가능케 되지 않나요..?
    9평에 종성유전이 나와 종성유전으로 접근했다가 망했습니다.

  • 생강 · 569378 · 15/10/26 22:12 · MS 2015

    암대때문에 질문이 많았는데
    그동안의 평가원에서 냈던 문제와 비교했을때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동안의 문제가 A대의 일부도 A대인가? 에 대한
    고민을 하게끔 낸적이없었고 그렇기때문에
    수험생들이 확실히 알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평가원이 그렇게 문제를 냈다는것은 원섬유마디에서 마이오신이 있는 구간 전체만을 A대라고 부르기때문에 그동안 아무런 이의제기가 없었던것 아닐까요?

    만약 일부를 찍어서 A대라 물었는데 일부이기 때문에 A대다.
    라고 하는 오해가 생긴다면 평가원문제에서 A대의 길이를 알려줬을때 A대가 일부분도 A대라고 볼수있어서 문제를 다르게 풀었다. 도
    인정이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번 제가 학생이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종성유전이라는 말자체를 수업하면서 공부하면서 처음들었고 방금 검색해봤더니 그동안 풀었던 뿔과같은 것들이 해당되네요.
    종성유전은 교육과정 밖인것으로 알고있어서 생각지도 못했던 내용이였습니다.
    평가원에서 가끔 내는것도 종성유전을 떠나서 평소의 유전에대한 지식 그자체로만 풀수있게끔 말을 주욱 풀어서 냈던걸로 알고있습니다.

    답변되셨길 바랍니다

  • 낫트릭 · 533613 · 15/10/27 08:18 · MS 2014

    저도 종성유전이 교육과정 외 라고 알고 있지만
    9평 7번 문항 자체로는 종성유전이 맞아서요
    물론 20번 유전문항에 종성유전을 쓰는 문제가 나온적은 없지만
    충분히 활용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보기에 심취한 나머지
    제가 경우를 너무 많이 생각하고 문제에 접근한것 같네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 생강 · 569378 · 15/10/27 22:59 · MS 2015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shPFvCo5dWMNK · 609168 · 15/11/02 19:53 · MS 2015

    16번 ㄱ 보기 설명좀해주세요..ㅠㅠ

  • 생강 · 569378 · 15/11/02 20:59 · MS 2015

    말이 그럴싸하게 적혀있지만 경쟁은 항상 양쪽모두에게 손해입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