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섭 영어] 빈칸 추론 + 2-4등급에게 지금 당장 필요한 건??!
게시글 주소: https://ys.orbi.kr/0008470139
반갑습니다. 오르비 및 이곳저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영어강사 염태섭입니다.
오늘은 빈칸추론 문제 + 2-4등급들이 현재 해야 할 영어 공부에 관하여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이 빈칸 문제를 풀 때 매력적 오답에 빠지는 가장 큰 이유는 글을 이해하지 못해서입니다.
1. 글을 이해하지 못함
2. 주제를 파악하지 못함
3. 필자가 무엇을 전달하려는지 이해하지 못함(2랑 같은 말)
이 세 가지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매력적 오답으로 빠지게 됩니다.
매력적 오답은 일반적으로
1. 지문의 내용과 반대되는 내용 삽입
2. 지문에서 언급된 일부 단어를 삽입(주로 사례 문장에서 많이 빼옴)
빈칸 추론 문제를 풀 때 글을 읽고 나서도 머릿속에 아무런 생각이 없다면 우리는 지문에서 사용된 일부 단어를 정답으로 택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우리는 틀리게 되죠.
글을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문제를 맞혔다고 좋아할 이유도 없습니다. 근거 없이 정답을 택했다면 맞았다 할지라도 찍기에 불과하기 때문이죠.
대충대충 글을 이해하는 어설픈 실력은 수능에서 그 결과가 반드시 부정적으로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6월 100 9월100 수능 85 (난이도가 조금만 올라가도 핵망)
현재 2-4등급에서 1등급으로 도약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한 지문에 모르는 단어가 3단어를 넘어가면 안 됨. ( 한 지문에 3단어를 모른다면, 문맥적으로 추론이 가능함..단어 많이 부족한 학생들 9평에서는 모르는 단어가 3개 넘기지 않도록 만드세요..)
2. 끊어 읽기에 문제가 있어서는 절대 안 된다. 논리 독해를 배우기 이전에 끊어 읽기는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구문독해력(문장의 주어 동사 수식어구 찾기)가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학생은 바로 심화 구문강의 결제하고 구문력 바로 보완시키세요.
3. 구문도 되고, 단어도 되는데 고난도 지문 or 추상성 지문만 보면 머릿속에 남는 것이 없다. 글을 읽고 나서도 이 글이 무엇을 전달하려는지 이해를 못한다.?
- 수능 영어는 IBT 토플 지문처럼 길지도 않고, 국어 영역의 비문학처럼 길지도 않습니다. 기껏해야 한 지문에 7 - 9 문장으로 구성된 문장을 읽고 머릿속에 남는 것이 없다면 이것은 글을 읽어나가는 방법 자체가 잘못된 거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학생 상당히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관해선 이미 다뤘던 칼럼이 있습니다. 보지 못한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칼럼이 일반적인 글 읽기 방향은 제시해주지만, 글 읽기에 대한 모든 방법론은 30시간 정도를 다뤄야하는 내용이므로 다 다루지는 못했습니다..)
4. 선택지 패러프레이징을 연습을 빡시게 한다. 많은 2-4등급 학생들이 문제를 풀다 틀리는 이유 중 하나가 선택지 패러프레이징을 못해서입니다. 최근에 가르치게 된 제자 중 한명이 하는 말이.. 쌤.. 5번 선택지가 무슨 말 하는 줄을 몰랐어요... 5번이 이런 뜻인지 몰랐어요. 라고 말을 하더군요(4평 2등급). 훈련 미친 듯이 시켰습니다. 그래서 ㅋ
패러프레이징은 고난도 지문에서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하는 선지 해석능력입니다. 꼭 연습하세요.
패러프레이징 : (같은 말을 다른 말로 표현한 것)
2-4등급이랑 1등급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충분히 2-4등급도 1등급으로 갈 수 있습니다.
본인이 부족한 부분이 단어 / 구문 / 논리독해(글 읽기 능력, 글 주제 파악) / 선택지 패러프레이징
무엇인지 파악한 다음에, 부족한 부분 집중 공략하세요.
질문은 댓글로 받겠습니다.
도움이 조금이라도 됐다면 좋아요 부탁합니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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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가로 이번 토요일 2시부터 교대 오르비 1관에서 6평 대비 실전 모의고사
+ 고난도 지문 특강( 2시간30분)을 진행합니다.
응시료 + 특강료 모두 교대 오르비원장님께서 지원하시니(무료), 추상성 지문, 고난도 지문 읽는 방법 듣고 싶은 오르비언들 오세요 ~ ( 신청 가능 인원 5명 정도 남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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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트트릭가주아
좋아요는 글을 쓰는 원동력입니다.
질문은 댓글로 받겠습니다 ㅎㅎ
한마디한마디 옳은 글
동감합니당ㅎㅎ
끊어읽기는 잘하는데 문장구조가 한눈에 다 들어오지않으면 단어가 부족한것일까요? 단어외워서 해결이 될지.. 일단 단어 하루에 60-90개씩외우고있긴합니다만 ㅠㅠㅠ
문장구조가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은 끊어읽기의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끊어읽기는 잘하는데 문장 구조가 한 눈에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좀 이상하네요 ㅠㅠ
끊어 읽기 = 주어 동사 수식어구 구분하는 능력입니다.
끊어읽기=문장구조 파악 비슷한 말입니다.
혹여나3줄 이상 넘어가는 지문 끊어 읽기가 힘들다면 구문 강의 수강 추천하구요.
끊어읽기 여부를 떠나서 내용 자체가 문맥으로 파악하는 문장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요거는 글의 문맥을 보는 능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아 질문이 이상했나보ㅓ요ㅠㅠㅠ후딱쓰고 올리려다가 그러니까 문장을딱보면 아이건 주어 동사 수식어구 이렇게 다아는데 문장내용이 눈에안들어온다고 해야될까요? 남는 내용이하나도없습니다 다읽고나도..
그러면 그것은 문장구조의 문제가 있는것이 아니라
문맥 자체의 내용을 파악하지 못한것이라 생각합니다.
ebs기출이나 / ebs 지문 중에서는 구문독해를 완벽하게 해도 문맥의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면 머릿속에 아무것도 남지 않는 문제가 많이 있습니다.
지금 학우분의 문제점은 논리독해이지, 구문독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글 위에 마지막에 제가 링크 달아논거 한 번 들어가서
(2-4등급 ->1등급으로 도약하기)
칼럼 읽어보세요 ㅋ
끊어 읽는 다는 것은 의미 단위로 끊어 읽기를 말하는 것이고 한 문장을 가지고 끊어 읽음으로써 이해할 수 있음이고, 기억할 수 있음이며, 속도의 삼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함을 말하는데, 그 끊어읽기=의미단위의 이해를 말한다 할 수 있습니다. 억지로 넓히려고 하지도 말고 한눈에 다 들어 오지 않는다고 고민하지도 말고 많은 문장을 공부함으로 눈은 억지로 단어의 단위를 (즉 의미의 단위)를 채집하려고 하지 않아도 채집의 범위를 넓혀 갈 것이니 너무 걱정 마시고 꾸준히 공부 하시길요. 수능은 단어를 많이 안다고 잘 보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단어 많이 알아야 겠죠. 수능이 추구하는 바는 모르는 단어가 얼마 있어도 문장 추론으로 화자가 말하는 바를 끌어내는데 있다고 하더군요. 그런 수능의 취지에 맞춰 공부를 하기 위해선 무조건 해석 하려는 태도를 버리고 주섬주섬 감으로 해석하는 태도는 절대 안되며 단어는 단어 사이에서 상위 개념의 단어를 찾아 내는 연습을 해야 하며, 구는 구에서 상위 구를 찾아 내는 연습을 해야 하며, 문장은 문장 사이에서 상위 문장을 찾아내어 글쓴이의 의도를 관통하는 것이 바로 구조 독해이지 부정사이고 동명사이고 하나 하나의 문법을 따지는 것이 구조 독해가 아님을 아셔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 포괄하는 연습이 필요한데 그 포괄한다는 연습이 바로 상위 개념을 찾아 결국 주제를 파악해 내는 일 입니다. 한눈에 문장 구조가 들어오지 않는다고 너무 걱정 마시고 그냥 해석 하지 마시고 계속 추론하면서 읽어 나가세요.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무엇이 상위개념인지? 내가 무지 짝 사랑 하는 사람이 편지를 보냈는데 어떤 모르는 라틴어로 써 있다 한들 몇 단어로 추론 하지 못하겠습니까 ㅋ 그런 정신으로 공부 하시면 됩니다.
내공이 상당하시군요~! ^^;
별말씀을요 주제 넘었다면 죄송합니다. 내공은 무신 내공이겠습니까.^^
주제넘다뇨 ㅋ 본질을 잘 파악하고 있으신데요 ^^;;
교대 123관 모두 신청 안해도 되나요?
교대 재원생이면 따로 신청받고 있을테니 확인해보세요~
심화 구문강의를 해보려하는데 어떤강의가 심화인지모르겠어요 어떤것이 좋죠??
쪽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