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수능특강 수록작] 노정기 (이육사) 본문 분석 및 문제 풀이
게시글 주소: https://ys.orbi.kr/00067956105
안녕하세요, 쏠북입니다. :D
2023년 4월 학평에도 출제된 바 있고, 이번 2025 수능특강에도 수록된 빈출 현대시,
바로 이육사의 ‘노정기’를 분석해보고 문제를 함께 풀어보아요!
이번 분석과 문제풀이에는, 쏠북의 국어 자료 저자이신
‘달콤한 국어’ 선생님의 ‘[EBS 수능특강 수록] 노정기(이육사)' 자료를 참고했습니다. :)
자료를 함께 보면서 공부해봅시다!
1. 본문 분석
1연과 2연에서는 화자가 불안하고 고통스럽게 살아온 자신의 인생을 은유법과 직유법을 통해 호소하고 있습니다.
은유법을 사용하여 “목숨”을 “깨어진 배 조각”으로 빗대고,
직유법을 사용하여 “삶의 티끌”을 ”오래 묵은 포범”으로 빗대고 있습니다.
또, 직유법을 사용하여 “내 꿈”을 ”서해를 밀항하는 짱크”에 빗대어 삶 가운데의 불안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젊은 날”과 화자의 삶이 대비되면서 화자의 힘겨운 삶이 강조되고 있기도 합니다.
3연에서는 1, 2연과 같은 맥락에서, 화자의 인생이 희망조차 보이지 않았던 고난과 시련의 인생임을 이야기합니다.
화자의 삶이 빗대어진, 바다를 밀항하는 “짱크”는 “암초”와 “태풍”과 싸우면서 고난을 겪고,
“산호도”나 ”남십자성”과 같은 이상향과 희망을 볼 수조차 없는 고통스러운 상황에 있습니다.
4연에서는 괴로움에서 벗어나고자 하지만 벗어날 수 없는 절망적인 현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지친 몸”을 이끌고 “그리운 지평선”을 기어올라보지만,
“시궁창”과 같은 현실이 자신의 발목을 “열대 식물”처럼 꽁꽁 묶어, 결국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됩니다.
5연에서는 그렇게 고난과 시련 속에서 수동적으로 살아온 화자 자신의 삶에 대한 회고가 나타납니다.
“새벽 밀물에 밀려온 거미”처럼, “다 삭아 빠진 소라 껍질”에 의존한 채,
화자는 고통 속에서 주체적이지 못한 삶을 살아왔음을 자책합니다.
그리고 “먼 항구의 노정에 흘러간”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서, 시가 마무리됩니다.
2. 작품 개관
이육사의 ‘노정기’에 대해 자세히 읽어보았으니,
문제를 풀어보기 전에 간단히 작품의 주요 정보를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겠죠!
아래 표를 보면서, 이 시의 주요 내용을 파악해봅시다 :D
3. 문제 풀이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윤동주의 ‘자화상’이라는 시를 <보기>로 주고,
‘노정기’의 “항구”라는 시어와 ‘자화상’의 “우물”이라는 시어를 비교하도록 하는 문제입니다.
‘“항구”는 ○○의 공간이고, “우물은 ◎◎의 공간이다’와 같은 구조로 선지가 구성되어 있으니,
각 시어가 공간으로서 시 속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해보면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노정기’에서 “항구”는 화자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서 자신이 고통 속에서 수동적인 삶을 살아왔음을 인식하는 공간입니다.
또 ‘자화상’에서 “우물”은 그 속에 비친 “사나이”를 보면서 화자가 자신을 성찰하게 되는 공간입니다.
이렇게 각 시어의,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정리한 뒤에 다시 선지를 보며 문제를 풀어봅시다.
정답은 3번, ‘”항구”는 인식의 공간이고, “우물”은 성찰의 공간이다.’가 되겠네요!
이렇게 빈출 현대시, 이육사의 ‘노정기’에 대한 분석과 문제풀이를 함께 해보았습니다.
어려워 보이는 시라도, 차근차근 '본문 분석 - 작품 개관 - 문제 풀이'의 단계를 거치며 공부하다보면
생각보다 힘들지 않게 접근할 수 있을 거예요. :D
어제보다 나은 오늘, 오늘보다 나은 내일이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공부를, 쏠북이 항상 응원합니다! :D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수강생들을 위한 첫 번째 조언 : https://orbi.kr/00019064219...
혹시 수특 독서도 해주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