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수특] 김광균의 '추일서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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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 추일서정 ] _ 김광균 (배포용).pdf
안녕하세요, 남윤입니다! 2025학년도 EBS 문학 연계 대비를 위한 자료를 들고 왔습니다. 제작되는 대로 한 작품씩 올려드릴 예정이며, 완성이 다 되면 전체 합본 업로드도 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는 하단과 같은 순서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어떻게 제작되었으며 어떻게 학습하면 되는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료는 우선 현대시부터 제작됩니다! 고전시가까지는 제작을 생각하고 있으며, 산문은 가능하다면 하고 싶지만... 어떻게 될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 자료 구성 ]
01 본문 읽기
02 EBS의 시선
03 THE-깊은독해
04 관련 기출문제 풀이
01 본문 읽기
첫 번째 파트는 본문 읽기 파트입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다시피 현대시는 연계 한 작품과 더불어 비연계 한 작품이 같이 출제됩니다. 따라서 스스로 현대시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게 필요합니다. 이에 연계작품을 학습하며 비연계 현대시 독해 연습도 같이 하실 수 있도록 첫 부분에는 본문 읽기 파트를 넣어놨습니다!
현대시를 먼저 읽어보시고, 스스로 생각하시는 주제 방향성을 하단에 적어주시면 됩니다. 굳이 '주제'가 아닌 '주제 방향성'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이유는, 꼭 명확하고 정확한 주제를 적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함입니다! 구체적인 주제가 아니더라도, 대략적으로 이런 느낌일 것이다~(대상에 대한 긍/부정, 그리움, 슬픔, 관조 등등 간단하게!) 정도로만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02 EBS의 시선
두 번째 파트는 EBS의 시선 파트입니다. EBS에서 문제/선지화된 부분을 어느정도 풀어서 정리해놨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들어 EBS 연계가 작품뿐만 아니라 문제까지 연계되고 있다고 생각해서 넣은 부분입니다. 암기하실 필요는 없고, 올해 EBS에서는 이 작품의 어느 부분을 문제로 만들었구나 생각하시면서 해당 부분들을 읽어보시고 '그렇다고 할 수 있지~'라고 납득하실 정도면 충분합니다.
더불어, 앞서 현대시를 독해하시고 적어두셨던 주제 방향성과 EBS의 시선에 적힌, EBS가 바라본 해당 작품의 주제가 '방향성'이 일치하는지 정도만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제가 납득할 정도면 충분하다고 말씀드렸지만... 텀을 두고 여러 번 읽어보시면서 자연스럽게 인지해두면 현장에서 도움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03 THE-깊은독해
세 번째 파트가 본격적으로 분석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제가 국어 전공자는 아니지만, 최대한 정확하고 다양한 해설을 담기 위해서 노력했습니다! 앞에 있던 EBS의 시선, 즉 EBS 문제들도 반영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여기서도 전체적으로 읽어보시면서 납득하시면 읽어가시면 됩니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특이한 부분이나,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 이해가 안 가는 부분들은 따로 형광펜 등으로 표시해놓고 나중에 학습하실 때 그 부분을 위주로 학습하시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
04 관련 기출문제 풀이
네 번째 파트는 문제풀이입니다! 해당 작품이 교육청/평가원 혹은 과년도에 출제된 문제들을 풀어보실 수 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해당 작품이 출제된 이력이 없다면, 해당 부분은 수록되지 않습니다! 학습의 편의를 위해 뒤에 교육청 등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한 해설을 첨부해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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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빠르게,
그리고 얼만큼 많이
작업할 수 있다고 장담드릴 순 없으나,
최선을 다해 작업할테니 잘 활용해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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ㅠㅠ 갔다가 피곤하면 조퇴할까요 아님 자다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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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버기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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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만들어본거라 오류가 있을수도있지만 한번 풀어봐줬으면 좋겟어여 주관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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