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사 고수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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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너무 헷갈리는게 있어서요ㅠㅠ사심이란 인성이 본래 가지고 있는 것이며, 사덕은 사심을 확충한 것이다가 정약용 지문이라는데..제가 알기론 정약용의 사심(사단)은 선천적이지만 본성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고'확충'이란 단어는 본래 있는 것을 넓힌다는 개념으로 알고 있는데ㅠㅠ 정약용은 사덕이 형성된다고 하지 않았나요?그리고 성리학자들은 사심(사단)을 성이 아닌 정으로 보기 때문에 저 제시문은 오로지 정약용만 되는 건가요??그렇다면 정약용의 제시문으로 '정약용의 사덕은 사심을 확충한 것이다'라고 하면 맞는 선지인가요??질문이 너무 중구난방이지만 급해서ㅜㅜ부탁드립니당!!그리고 올해 수능보시는 분들 다 파이팅!!!수능 잘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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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제리- 덕질을 한다는 것은 해변 위에서 모래성을 쌓는 것과 같다. 모래들을 한줌...
아 그리고 정약용의 본성은 선이 아닌 선을 좋아하는 기호니까
'정약용은 본성이 선함을 주장했다.성선설을 주장했다'는 틀린 선지죠?? 갑자기 헷갈리네요ㅠㅠ
확충해서형성한다는것아닌가요
이해갔어요 ㅎㅎㅎ감사합니다!
이해갔어요 ㅎㅎㅎ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