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2자작문제-들려서 한번 풀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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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디-바인베르크 법칙 공부하다가 갑자기 발상이 떠올라서 한번 문제좀 만들봤어요.
범위에 벗어나지 않나..생각이 들었는데,
고1공통과학에도 있는 내용이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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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 바뀌는 시험이라 그런지
9/350? 급하게 풀어서 틀릴수도 있어요 ㅋㅋ
적색아고 황색을 더하면 p^2+2pq+q^2은 1이므로 적색의 비율만 나오고
마찬가지로 녹색과 황색을 나오면 녹색 유전자 비율만 나오고
황색을 띄는 개체라고 함은
적색과 녹색 우성유전자를 포함함을 의미하고
(사실 둘이 독립으로 유전을 서술되야 완벽하지만..)
둘이 각각 나눠서 조건부 확률 쓰면 되겠네요
적색이 우성이 3/5 녹색이 우성이 2/5나오네요
계산실수
저도 279/1400
갸아아앜
어떻게 푸셨나요??
전 그렇게 복잡하게 안나오던데...
출제자가 주눅이 드네요...
279/1400 나왔는데 날림계산이라 다시 해볼게요
실수만 없다면 맞는것 같네요.전 집단유전관점으로 풀었어요. 문제 진짜진짜 정말 좋네요. 당장 평가원에서 쓸수 있을 정도로요! 다만 유전병이 우성인지 열성인지 한번 더 꼬았을거 같아요. 평가원 킬러였다면
저도 279/1400 나왔어요
적색우성 0.6
녹색우성 0.4나오셨나요??
넵
저 근데 자손낳ㅇ을때 B는 조건부로 했고 A는 두가지 다 되서 둘나눠서 했는데 상당히 오래걸리네요; 금방푸셨나요??
아나 ㅋㅋㅋㅋ
a`곱햇네요 ㅋㅋㅋㅋ
눈높이님 제가 그 퍼넷스퀘어 그리는거 알려드린걸로 하면되요
AA는 무조건 이니까 1나오고 Aa는 퍼넷써서 구했는데도 좀 걸리네요;;아직 부족 ...시중에 널린 허접한 문제만풀어서 그런가 다른문제들은 퍼넷or조건부 하나만 쓰면 겜끝인데 ㅜㅋ
근데 퍼넷은 정말 사기인것 같아요 .........후...감사
키랄님 여기서 ㄱ 유전자는 케이스 두개 나눈담에 퍼넷스퀘어 쓰는거죠? 처음부터 AA Aa 고려하면서 퍼넷스퀘어 사용이 가능한가요???
음 조건부자체를 안 쓰고 새로운 집단을 만들어서 풀어서 금방했어요. 황색을 새로운 모집단으로봐서 새로운 유전자풀을 만들어보세요.
ㅇㅣ건 또 무슨 소린지 전혀 모르겠네욬ㅋㅋㅋ......역시 대단하신듯 나중에 시간되시면 푸신거 올려주실수 있나요....??
황색은 aa가 없죠. aa제끼고 유전자풀 만들어보세요. 하디집단니까 유전자형에따른 비율도 아니까 전체에서 A비율 a비율을 알아내실수 있을겁니다!. 전 이만 오지훈 다지선다 풀러 ㅠㅠ
조건부확률이라는게
유전자풀 집단을 새로 짜서 생각하는거에요
아 맞네요 분모를 새로 지정하네요 바본가;;;;;;;;;;;;;;;;;
생각해보면 황색일때 자체를 새 집단으로 만들었으니 그렇게 볼수도 있네요.사실 본질적으로 같은 방법이기는 하죠
ㄱ병 확률 구할 때 여사건도 쓸만 하네요
아 여사건도 괜찮겠네요 A_일때가 다되니까 bb
문제 지우지 말아주세요 ㅠㅠ 스크랩했어요 ㅎㅎㅎ
황색이 두 형질모두 우성이다. 아이디어가 기가 막히네요 크..약간만 더 꼬면 작년 2차방정식 느낌의 문제네요 진짜 교육과정을 벗어나지도 않고..
여..여러분.
어떻게 분모가 1400이 나왔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출제의도는 이거였습니다..
'100개체중에서 유전자형이 aabb인 개체가 하나도 없단 말인가??
그렇다면 A와b,B와a가 서로 연관유전이 아닐까?'
'독립유전이라면 유전병ㄱ과ㄴ이 동시에 발현되지 않는 것이 있기 때문에
100개체 모두 색을 띄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이게 출제의도였는데, 잘못 이해된 건가요??
상반연관이라니..........생각도 못했는데 ?????........
이렇게 풀어야 분모 1400나와요ㅕ
적색 A_bb
녹색B_aa
황색A_B_
그러면 A와b가 독립적으로 유전된다면 멘델 집단 안에 반드시 유전자형
aabb인 개체가 존재하고, 이 개체는 유전병ㄱ도ㄴ도 가지지 않았으니 적색도 녹색도 황색도 띄지 않는 개체입니다.
그런데 이 집단 안에 그런 개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적+녹+황=전체 개체수)
따라서 독립의 법칙이 지켜지지 않음을 알 수 있고,
이 집단은 멘델 집단이므로,
가능한 경우는 이 유전자 둘이 서로 연관되어 있을 수 밖에 없다...입니다.
따라서 A와b가 있는 염색체의 빈도가 모두 p이고 0.6,
B와a가 있는 염색체의 빈도가 모두q이고 0.4.
황색 개체는 유전자형이 AaBb이고, 적색(유전병ㄱ만 발현) 이 나오려면,
AaBb인 개체나 AAbb인 개체와 짝을 지어야하고,
각각에서 적색 자손이 나올 확률이 0.25,0.5이므로(연관유전이므로 직접 써봐야함)
0.25X2pq + 0.5Xp제곱
=0.5Xp(p+q)=0.5p=0.3 이 제가 의도했던 답입니다.
aabb 0일수 있지 않나요. aa 16개체가 Bb or bb의 유전자형과 만나고
bb 36 개체가 Aa or aa 유전자형과 만나면요.
그리고 생명2에서 연관은 빠진걸로.. 뭐 간단하게 활용할수는 있을수도 있지만(작은 확률로) 문제의 메인이 되는 건 불가능할것 같습니다.
근데 사실 멘델집단에서 이상적인 상황은 아니네요..근데 생2에서 애초에 두형질에 관한 멘델법칙?같은걸.안.다뤄서..
아 근데 이 시기에 진짜 이런거(절대 문제 비하가 아니라 연관은 못나올것 같아서)에 시간 뺏기면 안되는데.. 전 그냥 이정도로 마무리하고 넘어가도록 할게요! 문제 만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aa 16개체가 Bb or bb의 유전자형과 만나고
bb 36 개체가 Aa or aa 유전자형과 만나면 aabb가 나올 수 있지 않냐고 하셨는데요,
이 집단은 멘델 집단입니다.
즉,저 표에 있는 표현형의 비율은 몇 세대를 걸쳐 교배하던지 상관 없이 저 비율대로 나온다는 말이죠.
aadd가 표에 단 한 개체도 없다는 것은 독립의 법칙에 위배됩니다.
문제 출제 오류 가능성을 배제하면, 연관을 생각해 볼 수 있다는 것이죠.
저도 그래서 의아해서 찾아봤는데,
고1 공통과학 생명의 연속성 단원에서 연관에 대해 다루더군요.
생2에는 없지만, 공통과학에 있으니 활용할수도 있지 않을까???
라고 해서 만들어 본거에요 ㅎㅎ
생2에는 멘델의 분리의 법칙 독립의 법칙이 나오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Aa,Bb를 쓰는 것은 공통과학에 그게 나와서 쓰는거 아닌가요?
추가로 수능완성 실전6회 20번에 두형질에관한게 나와요.
비하하셔도 상관없어요.
지적 유희로 만들어본 것이니 크게 신경안쓰셔도되요~
감사합니다
그거 풀어봤어요. 그것이랑 이것이랑은 좀 다른데..아 두 형질이 안 나온다는 의미가 아니였는데 뜻이 잘못 전달된듯 ㅜㅜ
근데 윗 댓 안 읽고 쭉 내려오신 분들 제가 문제 비하한거라고 오해하실수도..ㅋㅋ
음..
상인 상반은 아마 내기 힘들거에요
그냥 아무생각없이 계산했는데 생각해보니 더하면 100이네요 딱 ㅋㅋ
저도 설마설마 하면서 떠오른 발상이라..
이런거내면 폭동일어나겠죠 ㅋㅋㅋㅋ.
'공통과학이 웬말이냐!'
와.. 생투에 연관 있었으면 진짜 무시무시하고 끔찍한 문제들이 출제됐었겠네요
평가원느님의 출제기술이라면...
모두들 해설지보고 무릎을 탁 치고
아아아!!ㅠㅠㅠㅠ
재밌네요
근데 저위 1400나오는게 요새 추새에 맞는것같아요...ㅋㅋ
상반연관은 생각도 못했는데...ㅋㅋ문제출제하시고도 깜놀하셨을듯 ㅋㅋ
저도 다들 1400분의 몇 나온거 보고
아니 이게 무슨 소리야...
올리지말걸 그랬어..무서워..
이랬음 ㅋㅋㅋ
퍼갑니다~
이거 우성유전병인지 열성 유전병인지 나와있지 않아서 못푸는거 아닌가요...ㅠㅠ
나만 이상한건가?ㅜ
유전병 ㄱ 과 ㄴ은 각각 유전병 대립 유전자 A,B와 정상대립 유전자 a,b에 의해 결정되고 대립 유전자A가a에 대해 우성이고 대립 유전자B가b에 대해 우성이라고 나와 있으므로 우성 유전병임을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