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학 기출 분석은 이렇게 (+설 무료특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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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국어에서 기출 분석이 중요하다 하지만
실제로 기출 분석을 할라 치면 애매함이 많습니다.
특히 비문학 영역에서는 풀고 채점하고 오답하는 것 외에
무엇을 '분석'해야 하는지 막막할 때가 많죠.
그래서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국어 기출 분석에 대하여 짧게 칼럼을 써보려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기출 분석이란,
기출 간 유사성을 확인하고,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설계해나가는 과정입니다.
쉽게 23.11 독서론 지문의 예를 들어보죠.
정답 선지인 ④ 선지를 판별하기 위해선
위 문장을 읽고
배경지식, 관점은 '독자 요인'이지만,
읽기 환경, 과제는 '상황 요인'이다.
라는
아주 디테일한 세부 정보를 독해해내셨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핵심과 별 관련없는) 상세한 내용일치 선지가
답이 되는 경우가 23.11에서만 나왔을까요?
23.06 독서론 지문을 보면 위 문제와 상당히 유사한 점이 보입니다.
이 문제의 정답인 1번 선지를 판별하기 위해선
글자 읽기, 요약, 추론은 '읽기 기능'이지만,
어휘력, 읽기 흥미, 동기는 '읽기 기능'이 아니다.
위의 (핵심과 별 관련없는) 상세한 내용를 독해했어야 하죠.
역시 (핵심과 별 관련없는) 상세한 내용일치 선지가
답이 되는 경우인 겁니다.
---
기출 분석이 별 다를 게 없다했죠.
위처럼 어? 뭐야? 이거 출제 패턴 유사하네? 한 다음,
그에 대한 대응방법을 세우는 것 뿐이라 했어요.
또 다른 예를 들어볼까요?
23.11 최고 오답률 문제죠. 이 문제의 정답을 판별하려면
위 문장을 통해
A와 B가 비례한다는 뜻은,
A와 B가 항상 일정한 비를 갖는다는 거구나
라는 점을 깨달으셨어야 합니다.
근데 우리의 일반 상식은 어떻죠?
A와 B는 비례
=
A가 증가할 때 B도 증가,
A가 감소할 때 B도 감소
잖아요.
그래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지문이 아닌 이 상식에 의거하여 풉니다.
그래서 오답률이 80% 넘게 나온 거죠.
상식과 지문 간 충돌이 일어날 때,
이 정보가 선지로 출제될 수 있음을 인지하는게 관건입니다.
이런 문제가 이뿐일까요?
23.06 이중차분법 지문을 보시죠.
오답률 90% 가까이 잡힌 이 문제의 정답을 판별하려면
위 문장을 통해서
어떤 사건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선
사건을 경험한 집단 vs 사건을 경험하지 않은 집단을 비교해야 한다
는 점을 깨달아야 해요.
근데 우리의 상식상,
어떤 사건의 효과를 평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사건 발생 전과 후를 비교하면 되지 않을까요?
이게 우리의 상식입니다.
근데 이 상식에 의거하여 풀면
절대 이 선지를 답으로 골라낼 수 없다는 거예요.
역시
상식과 지문 간 충돌이 일어날 때,
이 정보가 선지로 출제될 수 있음을 인지하는게 관건이었습니다.
또 이러한 기출이 없을까요?
17.09를 봅시다.
상식상 <대표 이사 = 사람>입니다.
이러한 상식에 의거하여 풀이하면 1번 선지를 절대 정답으로 골라낼 수 없어요.
지문에서는 우리의 상식과 달리
대표이사는 기관이다
라고 말하고 있거든요.
상식과 다른 정보의 정답 선지화
라는 출제 패턴을 인지하지 못했다면
쉽게 낚이기 쉬울 거예요.
---
위의 세 문제들이 쉬워 보이지만
다들 오답률이 7~80%를 거뜬히 넘는
아주아주아주 킬러 문제였어요.
상식과 다른 정보의 정답 선지화
이 출제 패턴을 알고 모르고는 풀이에 있어 하늘과 땅 차이였을 거예요.
이뿐만 아니라 평가원 문제는
유사성을 바탕으로 엮여있는 기출들,
비슷한 출제패턴을 가진 문제들이
아주 아주 많아요.
이 글을 토대로 여러분이 기출을
단지 문제 풀이의 대상으로만 여기지 않게 되더라도,
기출 분석을 대하는 태도만 바뀌더라도
여러분의 학습 효율은 완전히 달라지실 거예요.
3줄 요약
1. 기출 문제 간 유사성을 확인하라
ex. 독서론 - 상세한 내용일치
L그래프, 이중차분법, 사단 - 상식과 다른 정보의 정답 선지화
2. 이를 바탕으로 대비책을 세워라
3. 평가원의 출제 패턴을 알고 모르고는 하늘과 땅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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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런 기출 분석을 꼭 혼자서만 할 필요는 없어요.
옆에서 같이 기출 간 유사성을 짚어주고,
여러가지 대응 방안에 대해 제시해준다면
단숨에 기출 분석의 결과를 학습해나가실 수 있으니까요.
(물론 결국에 이를 적용해나가는 건 혼자 해야겠지만요)
그런 의미에서 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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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문학 기출 분석 무료 특강을 진행합니다.
악명 높은 22.11의 헤겔의 변증법 지문을,
이와 유사성을 띄는 기출을 엮어가면서
어떻게 기출분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말씀을 드리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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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가 안되는 날은 낙서가 잘되네요..ㅋㅋ
선생님의 기출분석법에 대해서 신청은 했지만 당일에 알바를 해서 저번 특강처럼 특정 기한까지 녹화강의를 남겨주셨음 합니다!
분석방법의 교육의 목표는 결국 선생님이 옆에 없어도 스스로 분석하고 체화하여 새로운 지문을 뚫을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본 강의의 목표가 되겠네용
궁금해집니돠
네 맞습니다 ㅎㅎ 기출들이 어떠한 유사성을 가지고 엮어지는지 알려주는 느낌으로 강의가 진행될 거예요!! 아마 녹화본으로도 올라갈테니 신청해놓으시면 됩니다!!
신청했습니다!
24일날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_ㅠbb
온라인으로 열심히 수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