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 - 문과생에게 바치는 글
게시글 주소: https://ys.orbi.kr/00033727054
전공 적성은 ''생각보다'' 중요하다
저는 문대생이었습니다. 저는 어문계열인데, 제 학과의 경우는 130학점을 들으먄 졸업할 수 있습니다. 신입생 필수 영어 교양 4학점, 글쓰기 교양 4학점, 핵심 교양 12학점, 듣지.않으면 졸업이 안 되는 전공관련교양 12학점에 그냥 듣고 싶은 대로 듣는 수업까지 총 130학점을 들으면 졸업이 가능합니다. 그 중 전공 수업은 (전공필수와 전공선택을 합쳐서) 42학점을 듣게 됩니다.
보통 문대에 들어오는 학생들은 속된 말로 간판 보고 많이들 들어옵니다. 그래서 우선 간판을 따고, 나중에 본인이 원했던 전공을 이중/복수전공을 하는 식으로 계획합니다. 이중전공과 복수전공 선택 시에는 학점이 꽤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학점을 잘 따기 위해서는 공부를 잘, 효율적으로 해야합니다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과목이 재밌고 할만해야 합니다. 고등학교 때처럼 국영수 사탐 과탐을 골고루 듣는게 아니라, 자기 전공과 관련된 것을 한 학기에 꽤 큰 비중을 두고 공부해야 합니다.
근데 자신이 공부하는 내용이 재미가 없다? 그러면 과감히 해당 과목을 던지게 됩니다. 대학교 생활에는 그 어떠한 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모든 것은 여러분의 의지의 차이에 달려 있습니다. 그러면 학점은 한 번 본 것은 모두 다 이해하는 천재가 아닌 이상 떨어지겠죠? 그래서 역설적으로 자신의 학과로부터 이중이나 복수전공 따위의 수단을 통해 탈출하기 위해서는 본전공에 대한 흥미가 없어도 어느 정도는 해야 합니다. 원하는 공부를 하기 위해서 원하지 않는 공부는 어느 정도 해야만 하는 딜레마가 생기지요.
코로나라는 변수가 생겨서 소위 재난지원학점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는 요즘 워낙에 문과가 취업이 안 된다고 하니 학점을 퍼주다시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인문대라고 해서 학점을 반드시 후하게 주지는 않으니, 반드시 해당 학과의 원서를 쓸 때 성적을 잘 주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확인은 대학알리미 사이트(https://www.academyinfo.go.kr/)에서 하시면 됩니다.
관심을 갖고 있는 대학교를 선택한 후, '전공과목 성적분포'나 '졸업생의 졸업성적 분포'를 확인하신다면 해당 학과가 얼마나 성적을 잘 주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인문대의 경우 다른 단과대에 비해 성적을 매우 후하게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공부를 안 하면 결국 성적은 안 나오기 때문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전공이 안 맞아서 나쁜 학점을 받게 된다면 탈출이 자연히 불가능해집니다. 이 경우에는 강제 심화전공을 하게 되는데, 이는 본 전공 학점을 더 들어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할 경우 선택지는 전문직 시험을 준비한 후 합격하여 모든 고민과 번뇌로부터 벗어나는 것인데, 이 선택지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부단한 노력이 필요한 선택이므로 함부로 선택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요는, 원서질을 할 때 본인이 아무리 힘들고 고통스럽더라도 이 전공을 공부하겠다는 일종의 각오는 하고 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인생이 좀 많이 꼬이게 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배고파지니까 0
자야겠다 다들 잘 자요
-
인형ㅇㅈ 0
항상이거안고잠 앞모습은비밀임
-
이번 겨울 방학 때하할 공부 계획입니다. 고2 11모고 국수영 333나옵니다. 다...
-
넌내작은키를좋아하지만
-
;;
-
군대까지만
-
아담배피고싶다 9
죽겟다
-
부모님 하도 싸워서 서로 말도 안 하시는 사이인데 나 키우겠다고 어떻게든 이혼 안...
-
9시수업.. 7시기상..?
-
???:고백n번받아봤고연애도n번해봄 죽어
-
이게 탄핵이 안되면 그냥 성공할때까지 무한 계엄해서 국회,법원 무력진압하면 되는거...
-
낼 일어나서 0
닭강정시켜머거야지 어제저녁 그냥 굶었음
-
잠 다 깼네 2
-
자퇴왜했지...
-
뭐든지 할게여 왈왈오ㅓ에ㅔ
-
잡담태그달면 4
모아보기에서 안보이는건가? 작성글탭에서도 안보임뇨?? 어디서보이는거지
-
내가 문제네 설평 다조지고다녔네
-
링크하나만 줄사람... 찾아도 안나오네
-
몇번 받으셨나요 댓으로 고고
-
근데 이재명 말고 민주당에 대선 나올만한 사람 있나 2
진짜 ㅋㅋ 나라 망했네.
-
군대가기실타 1
걍 군수하지말까..
-
06이든 07이든
-
내적결핍은외적결핍에서온다
-
과자 ㅊㅊ받아요 8
예엡!
-
일어나면 낮인데?
-
옵창이되버린것에대해
-
맘에들어서 디엠자주했는데 결국못사귐 아직맞팔인데 다시 연락하기 에바겠지?
-
저도 자러감요 12
안녕히주무세요 오르비
-
뉴비 은테 마려움 잡담태그 꾸준히 닮
-
랩퍼블릭이나 밀린거 다봐야지 커리큘럼 오티도좀 듣고
-
기벡이 제일 먼저 생각나는데 이거 정상?
-
잠이 안오네 0
아직도 겜하고 유튜브 보는중 내가 미쳤나봐
-
그럼 그냥 현역가는게 나을수도 있을것같고...
-
하루하루 오르비 많이 안 해야지 다짐했는데 매번 실패하네
-
이제 사람없네 0
자야지 다들 빠빠요
-
나도 ㅇㅈ 8
건대에서 저를 보면 인사를 해주세요
-
ㅇㅇ
-
제 경험상 내적이나 외적으로 최소 하나 이상 결함이 있는경우가 많더라고.. 물론...
-
ㅇㅈ보다가내얼굴을보면비참해짐...
-
반가워요 9
-
경제 만표 100 기원 10
가즈아
-
ㅇㅈ 3
아와와와왕 이거는재탕아닌짤임뇨.
-
그래도 어쨌든 씻긴 씻는다
-
마지막 ㅇㅈ 23
펑 이제 담배피고 자야지 일어나면 도수분포표가
-
다들 안녕히주무십쇼
-
제발...
-
바이바이
-
남자인증좀 3
분노표출 하고싶음
-
고1때사진발굴함 5
짧머시절 졸라애긴데걍
로스쿨 생각하는 애들에게 이게 참 딜레마임
정작 나는 교양부터 학점 털려서 아무 과나 간게 문제는 아녔지만
어차피 리트 한방 ^오^
? 그건 로스쿨 준비한단 애들이 죄다 4.0/4.3 넘기는 고학이라 그런거지... 저학이어서 학교 내려가면서 로스쿨 알아보는 애들도 많음 당장 내 학점도 리트 개잘봐야 인하대 이수준인데
긍정적인 쪽으로 생각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