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봄설경가자 [597530] · MS 2015 · 쪽지

2020-11-26 01:19:30
조회수 1,014

한수 모의고사 온라인 특별판 후기

게시글 주소: https://ys.orbi.kr/00033297619

한수모의고사 프렌즈로 활동하게 되어 한수 모의고사가 궁금하신 분들,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성심성의껏 후기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스포일러는 최대한 지양하겠습니다.


유형과 문제 구성에 관련된 정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최대한 많은 분들에게 공감이 가도록 쓰려고 노력하겠지만, 

    수험생의 입장에서 쓴 주관적인 의견임을 고려해 주셨으면 합니다. 


모의고사 문제지와 해설지, OMR답안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성에 변화가 생기면 해당 후기에 내용을 추가하겠습니다.





<온라인 특별판 후기>




1. 화법과 작문


#발표, 인터뷰+설명문, 기고(찬반)


기출문제 유형을 따른 세트였습니다. 지난 온라인 회차의 선별본이어서 적당한 난도로 선택된 것 같습니다. 


2. 문법


#어근+접사, 음운 변동, 중세국어 종합, 문장성분


지문형 문제에서 지문과의 내용일치보다는 더 나아가 어휘의 의미에 대한 배경지식을 동원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최근 문법 문제에서 상식으로 파악하고 묻는 범위가 넓어진 만큼, 자주 나오는 문법 지식들은 갖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그런 점을 반영한 선지 구성이 좋았습니다. 중세국어에서 격 조사에 관련한 세부적인 판단을 물어보았습니다. 문장성분 문제는 전형적인 형태였는데 물어볼 수 있는 것은 다 물어보도록 출제되었습니다. 


3. 문학


#고전소설


익숙한 작품과 어렵지 않는 부분이 수록되어 큰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로 구성되었습니다. 밑줄을 통해 요소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도록 묻는 문제가 좋았습니다. 


#현대시+고전수필


세 작품이 묶인 세트에 5문제가 함께 출제되었습니다. 셋 다 연계 작품이라 연계 대비를 했다면 충분히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평이한 수준이었습니다. 비교하는 선지가 주를 이루었는데, 묻는 내용도 대부분 작품의 핵심 내용이라 크게 혼란스러울 지점은 없었습니다. 


#고전시가


중요 작품인 만언사답이 단독 지문으로 출제되었고, 구절의 내용일치 부분에서 힘을 준 것 같았습니다. 실전에서 마주칠 수 있는 함정과 비슷했다고 생각합니다. 



#현대소설


3점 보기 문제가 나름대로 분석을 요구하도록 잘 출제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내용을 이해하면서도 보기에서 설명한 관점에서 해석해야 고민없이 답을 고를 수 있도록 선지가 구성되었습니다. 


4. 독서


#인문(6), 기술(4), 법(5)


모든 문제가 만만치 않게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아주 쉬운 선지보다는 여러 번 확인이 필요하도록 신경쓴 부분이 느껴졌습니다. 지문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요구하는 밀도 있는 선지들이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어휘 문제가 보통 지문보다 헷갈릴 수 있는 여지가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얻어갈 것이 많은 세트였습니다. 


군집화 소재는 여러 번 볼수록 익숙해지고 부담감도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전형적인 군집도 지문이어서 그동안 연계지문을 공부했다면 어렵지 않게 읽혔을 것입니다. 3점 문제도 보기엔 만만찮아 보이지만 답 선지는 의외로 쉬웠습니다. 다른 문제의 선지들도 비교적 내용일치와 직접 관련되게 출제되었습니다만 기술 지문의 특성상 단번에 파악하기에는 어려웠을 것으로 보입니다. 힘을 뺀 기술 지문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법 지문은 점유소유 지문이 떠올랐고, 정보량이 많은데다 보기 문제가 두 개 모두 틀린 답을 고를 가능성이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친절한 선지와는 거리가 멀고, 법적 상황을 정확하게 이해해야 풀 수 있도록 고난도 법 지문의 전형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개념들이 등장하고, 이 개념들의 차이에서 비롯된 다양한 상황을 구분해서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함을 일깨워 주는 문제였습니다. 어휘 문제는 문장의 의미가 아니라 어휘의 의미로 출제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are-연세두유 rare-신분당선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첫번째 댓글의 주인공이 되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