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설의 레전드 참고서 Top 3
게시글 주소: https://ys.orbi.kr/00029193037
안녕하세요. 작년 10월에 데뷔한 오르비강사이자, 국어의 기술 시리즈 저자 이해황입니다. :)
제가 수능 참고서 저자로 12년 정도 활동했다 보니, 참고서 모으는 취미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지금은 절판된 전설의 레전드 참고서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1. 한샘 수능 언어영역 올인A - 읽기만 해도 10점이 올라간다 (2003년 출판)
국어 가르치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 갖고 있는 경우가 좀 있을 겁니다. 저도 수험생 시절부터 12번 넘게 읽었네요.
수능 출제매뉴얼이 나오기 전에, 그리고 이의신청&심사 제도가 도입되기 전에 출판된 책이라, 당시 오르비에서도 상당한 인기였던 책입니다.
하지만 이런 이유로 뉴스에 나올 정도로 논란이 됐고, 이후 절판됐어요. 흙.
수능출제위원장 역임 교수 수능 출제비법 참고서 논란
https://imnews.imbc.com/replay/2003/nwdesk/article/1970276_30767.html
2. 논리교실 필로지아 (2002년 출판)
전국 대학의 논리학 전공 교수님들이 공동 집필한 논리학/비판적 사고 개론서입니다. 서울대 입학관리본부장을 지내신 故김영정 교수님부터, 정대현 교수님, 손병홍 교수님, 곽강제 교수님, 백도형 교수님 등 저명한 교수님들이 참여한 책입니다.
책에는 CD 두 장이 딸려있는데, 집필 교수님들이 파트별로 짧게 강의한 영상이 들어있습니다. 어떻게 전국 논리학 교수님을 이렇게 모아서 원고집필부터 강의까지 할 수 있었는지 놀라울 따름입니다. (다만, 너무 옛날에 녹화된 영상이라 화질이 좋지는 않습니다.)
대학 교양 교재로 기획된 것 같지만, 요즘 수능 국어영역 난이도를 고려하면 상위권이 공부하기에도 괜찮은 책 아닐까 싶습니다. (실제로 머리야 터져라 같은 강의도 많이들 사랑해주고 계시고요.)
3. 시각적 원리로 푸는 수능영어1, 2, 3 (1998년 출판)
1998년, 당시 숭실대 교수님이 "시각적 원리로 푸는 수능영어" 시리즈를 출간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보면 다소 평범해보일 수 있지만, 1998년에 출판된 책임을 고려해보면 결코 평범하지 않습니다. 글의 구조를 시각적으로 구현한 책은 지금도 편집하기 다소 까다로운 편이고요.
시각적 원리로 푸는 수능영어 2 - 기초 지문 원리
시각적 원리로 푸는 수능영어 3 - 실전 지문 원리
특이한 점은... 2, 3권은 해설은 있되, 해석이 없습니다. 문장 해석은 1권 '문장 구조 원리'에서 배웠으니 더 할 필요 없다라는 생각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ㅎㅎ
덧: 수능 (국어) 참고서 역사상 레전드 예쁜 표지 책은 '극한지문-법학'이라는 소문이... ㅋㅋ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지금 왔다 미친 국어 놓칠듯 ㅜ
-
?? 이번에 연장하신 분 계시려나
-
인천 부평쪽학교 다니는데 인천 무료멘토링 몬가요? 토즈 써져있던데?
-
학교 끝나면 많아지겠지만 지금은 그냥 1인실이네요 ㅋㅋ
안녕하세요. 고인물입니다.
![](https://s3.orbi.kr/data/emoticons/oribi_animated/020.gif)
고인물이 아니라 썩은물...ㅋㅋㅋ이것도 전설의 참고서이죠 ㅋㅋㅋ
![](https://s3.orbi.kr/data/emoticons/oribi/033.png)
이걸 여기서 보네요 ㅋㅋㅋㅋ논리교실 팔로지아 ㅋㅋㅋ논리와비판이라는 교양수업에서 교수가 절판된 책 구해오라그래서 매우 때리고 싶었었던 기억이 있네요 ... 결국c+받은 ㄱ같은수업 ㅎㅎ
지금은 중고서점에서 굉장히 비싸게 판매되고 있더라고요..
2008년 언기, 가랑비 생각나네요 고3때 친구들이 제본? 같은 느낌 책 사서 풀고 그랬었는데..
영광입니다. :)
저도 이 책 갖고 있습니다. ㅋㅋ
세상에
대학생때 무슨 패기로 썼는지 ㅋㅋ
샘 처음 뵈었을때 군대 가기 전 옛날엔 진짜 제가 제일 잘난 줄 알고 제일 잘 가르치고 다 내가 생각했던 것들이고 등등
오히려 나이 먹으면서 더 겸손해지는 중이네요 여러모로.. 아무래도 더 열심히 하게 되고요.
커뮤니티에선 어떻게 보일진 모르겠지만, 현재 마음가짐은 그렇네요 배움에 끝이 없는 느낌
늘 리스펙 합니다 샘ㅎㅎ
감사합니다. 저도 공부할수록 계속 겸손해지더라고요. 같이 오르비에서 열심히 커봐요~!!
국어의기술이 인생책임..
공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인책은 업네오
아직 절판되지 않아서요 ㅋㅋ
한샘 논란 뉴스는 지금 보면 엥 겨우 이걸로? 싶은 것들이 있네요ㅋㅋ 문학비문학에 10명 들어가서 학생들이 그걸로 뭐 어쩐다고..
뉴스에는 단순하게 언급할 수 있는 것만 소개된 측면이 있습니다. ㅎㅎ
와 이분 책 볼 줄 아시는 분이시네 ㄷㄷ 논리교실 필로지아는 아는 사람만 아는 책인데 ㄷㄷ 인정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캬
극한지문-법학 책은 총 분량이 몇쪽인가요???
그리고 수능을 대비용으로 만드신 책이신가요?
1. 150쪽이 좀 넘습니다
2. 네. 그런데 PSAT/LEET 기초닦는 용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맛보기 자료를 보시면 왜 그런지 이해가 될 겁니다!
가만있자...어디 '가랑비'가 있을 거 같은데 ㅎㅎㅎ
헛...... 어서 불태워주세요....
실전 모의고사처럼 b4크기로 나왔고 위에 철로 제본해서 금방 찾을 것 같긴한데요 ㅎㅎ
논리교실 필로지아가 갖고 싶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