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1컷이 94 or 95인 이유.txt
게시글 주소: https://ys.orbi.kr/0002175377
만점표점과 1컷 차이가 6점.
수리는 중간에 증발이 일어나서 3점차 = 원점수 4점차지만
언어는 반대로 뻥튀기가 일어나 6점차 = 원점수 5점~6점입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내년에 가야할 듯
-
자기가 잘못한게 맞는데 그걸로 한소리 들으니 괜히 기분 엄청 상하는거
-
본인 내신보다 0.03 낮은게 2년째 50%컷인데 여기 안될 확률은...
-
미안해 1
흐흐
-
한적도없는 독서활동 집어넣어서 나중에 직접 읽고 활동하거나 아님 구라친거 안들키게...
-
눈매때문인가
-
물론 칸수는 떨어지겠지마는...ㅜㅜ
-
아주 인하 1
ㅇㅇ
-
가고싶네요
-
----->영어 7
곧 있으면 시대 영어 현강 들어가는데 보통 모고에서 1등급 나오면 바로 끊고 혼자...
-
인하 아주 단국 세종 가능한 곳 있을까요?? 명지 상명 가톨릭은 안정인거 같아서 여쭤봅니다!
-
첫 질문은 제가 경솔했던게 맞는데... 제가 일일이 알려달라고 한것도 아니고......
-
ㄹㅇ
-
사탐확통봤습니다
-
성대 반시공 0
하 붙을 줄 알아스
-
가져가실분이 있을까요 보컬로이드 굿즈도 있긴한데 얘네 상태가 좀 안좋아서 이건 못뿌릴것같음
-
기말보는데 객관식에서 모르는 문제 딱 1개가 나온 거임 근데 답개수를 세보니까...
-
이걸로보면 5칸이면 합격률 92프론데 뜨는걸론 67퍼뜨는데 뭐가맞는거임
-
염도 어떤편인가요 이거?
-
성의 논술 1
떨 예상은 했다만...씁쓸하군
-
걍 설체교 쓴다음에 로스쿨 입시 준비나 복전 준비해야지 하..
-
수능만점받아도 갈 수가 없음
-
내년에 4학년되는 26살 군필이고 현재 지방국립대 (부산경북x) 공대 재학중입니다....
-
오늘따라 좀 춥네
-
재개봉한 영화 다음주에 보려고 했는데 제주도 극장에 공각기동대가 없어
-
필수로 가야 되나요?
-
결국은 빠르게 행동하는 사람이 목표를 이루더라고 그리고 지방학생들 수준은 앞으로 더 처참해질거임
-
성대 약대 논술 0
논술 붙으신분? 궁금함
-
1. 체감 합격난이도 : 주변보면 10명이 진입하면 1~2명이 최종합격하는 시험....
-
잠 온다 4
죽은 듯이 자고 있었는데..
-
한국항공대학교 0
항공대 교물? 항교물? 혹시 좀 아시는 분 있을까요!
-
연의는 차갑다 2
개같이 칸수 하나 하락 ㅅㅅㅅㅅ
-
ㅇㅈ 메타 3
가 뭐예요..??
-
이제 다군의 왕이 중대가아니네
-
이상한 기분이 든다.... 시간 진짜 빨리 가는구나
-
이거 여기 최초 정시 모집인원이 21명인데 표본이 너무 안들어왔는지 최초합을...
-
탐구가산점반영 3
지금 진학사 된상태인가요? 표준변환 적용이안됐다는게 적용된후에 많이다른가요
-
15번에 왜 1번이 정답인가요ㅠ 3번도 같이 설명해주실 국어황분 ㅠㅠ
-
빵꾸 아예 안뚫릴려나
-
아무리 봐도 14
걍 오늘 밑트임은 성공이노 앞으로 밀고간다
-
정시 쓸 생각은 없지만 그냥 궁금하네요 이 정도면 어디까지 쓰나요? 정시 관련해선...
-
의사도 환자도 서로에게 큰 기대를 안함
-
지금 진학사에서 많이 바뀔까요? 특히 과1사1 선택했으면 과2보다 많이 밀릴까요
-
어제 8에서 갑자기 5로 3칸이나 떨어졌길래 절망했는데 갑자기 다시 8됨.....
-
가채점 표본 다 빠져나간 후 6칸 최초합이였다가 점점 내려와서 지금은 추합권으로...
-
ㅁㅌㅊ 5
최초합1 추합1 스나1 칸수합16
-
2시간 후면 1
예고 시간이다.. 흠
-
이게 뭐지 ………
-
운동간당 2
히히
-
3합4 최저 맞췄는데 함 질러봐?
그렇지만 95는 좀 아닌것 같은데;;;; 95면 전국수험생들 난리남;;
증발이 있을 가능성없나요?
0
왜요??
표점증발은 표준편차가 20보다 커야 일어나요.. 20보다 작으면 20/x로 표점이 커지기때문에
언어의경우 17~18 이정도죠
원점 1점다 20/17~18 정도로 1.x점씩 커져서 오히려 뻥튀기가 일어나요.
ㅋㅋㅋㅋ
단적인 예로 작년에 수리나형 만점 147이고 1컷 139였는데
발표한지 30분 정도만에 어떤 부지런한 놈이 엑셀로 1컷 작성해서
여기다가 뿌렸는데 나형 1컷 92드립쳤음(147-139=8)
그러나 알고보니 실제 1컷은 89 ㅋㅋㅋ
태클은 아닌데 수갤에 이런글이 올라오네요.. 언어랑 수리랑 또 다른건가요?
?? 수리랑 언어랑 반대에요..
언어가 어렵구나
언어는 표준편차가 20이하라 증발이 안일어납니다.
이글이 맞음 ㅇㅇ
하지만 뻥튀기도 그렇게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메가추정을 봐도 언어의 표준편차가 19.81입니다.
표준점수 계산방식은 (원점수-평균)/표준편차 * 20 + 100 인데 표준편차가 20에 근접하므로 원점수와 표준점수가 1:1 대응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표준편차가 약간 낮아 뻥튀기가 일어날 수 있다해도 그것이 불과 6~7점 사이에서 일어나는 경우는 드물다고 봅니다. 4~5등급 구간 정도에서 뻥튀기가 한번 나타날 듯합니다.
와 이말대로여씀 좋겠다
뻥튀기 없는 94일듯 흠..
뻥튀기 1컷아래와 2컷사이에서생길듯
따라서 1컷은 94예상
[펌]12학번 신입생을 위한 수강신청 및 학사 안내
과 동기가 페북에 쓴 글인데, 너무 길어서 읽어보진 않았어요 ㅋㅋ
혹시 새내기들 수강신청하는데 도움이 될까해서ㅋㅋ
아참 이건 그친구가 우리과(생명과학부) 새내기를 위해 쓴 글이니 그점 유의해서 읽어주세용 ㅋㅋ 다른과랑은 학문의기초나 핵교에 대한점들이 좀 다를거 같네요 ㅠㅠ
0. 귀찮은 사람을 위해서
일단 대충 빨리 알아보고 싶다면 1, 3.0, 3.3, 3.6, 3.7, 4만 읽으세요.
만약 수강신청 튕기고 다시 읽으시는 분들은 5를 읽으세요.
1. SNUtime 다운로드
http://lawlite.tistory.com/316 로 들어가서 스누타임을 다운받습니다. 설치가 끝난 후에 수강편람 마법사를 실행하면(자동으로 창이 뜹니다) 수강편람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과목명을 검색하면 왼쪽 창에 그 이름이 들어간 과목이 쭉 뜨고, 그걸 한 번 클릭하면 회색으로 시간대에 그 과목이 뜹니다. 과목명을 더블클릭하면 그 과목을 시간표에 넣을 수 있습니다.
스누타임을 사용하다보면 여러 가지 활용법이 있습니다. 빈 시간대만 따로 검색해서 그 시간대에 무슨 강의가 있는지 검색할 수도 있고, 특정 영역만 따로 검색을 하거나(ex. 핵심교양-역사와 철학), 특정 과가 개설하는 과목만 따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도상에서 강의동을 확인해서 동선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2. 수업에 관한 일반적인 이야기들
수강편람을 확인하면 과목명 옆에 ‘화6-1.5 목6-1.5’, ‘월1 수1 금1’과 같은 말이 써있는 걸 볼 수 있을 겁니다. 사실 스누타임을 이용하면 대충 알아서 넣어주니까 상관없기는 합니다만, 알아놓으면 유용합니다.
1교시 9시 시작, 2교시 10시 시작... 이런 식으로 진행을 하고, 1교시 수업은 50분, 1.5교시 수업은 75분입니다. 따라서 3시간 연강 수업이면 150분 수업을 하는 거겠죠.(뭐 수업시간에 딱 맞춰 끝나는 건 교수님 맘입니다만...) 따라서 그 다음 수업 시작까지 10분 또는 15분은 쉬는 시간입니다. 시간표 짤 때 “동선” 고려를 해야 하는데 10분만에 이동할 수 있는 거리가 있고, 15분정도 걸리는 거리가 있죠. 예컨대 자주가는 건물들 중에 43-1동과 83동은 10분이라는 쉬는 시간으로는 가기에 시간이 부족할 겁니다.
수업 개설은 1시간 수업, 2시간 수업, 3시간 수업같은 수업은 그냥 아무 때나 개설이 되지만, 1.5시간 수업은 1.5교시, 3교시, 4.5교시, 6교시, 7.5교시, 9교시에 개설이 됩니다.
3. 시간표 짜기
3.0 알아두어야 할 사이트
학번이 나오면 수강신청 사이트(http://sugang.snu.ac.kr/)에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2월 24일이 예비 수강신청이니까 그 전에 학번은 나오겠죠? 수강신청 사이트나 수강편람 사이트(http://sugang.snu.ac.kr/catalog.html)에 들어가면 강의계획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재나 대체적인 수업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만, 가끔 계획서와 괴리된 수업을 하는 교수도 있고, 강의계획서를 안 올린 교수들도 있죠(이럴 땐 보통 개강 후 첫시간에 나눠줍니다 혹은 이티엘에 올려주거나).
하지만! 강의계획서에 그 교수님의 강의력이나 그 수업의 로드(빡센 정도), 학점을 잘 주는지와 같은 것들이 있을 리는 없겠죠. 따라서 우리는 서울대학교 강의평가 사이트(http://www.snuev.com/)나 스누라이프 강의정보(http://www.snulife.com/lecture)를 통해 강의평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두 사이트는 학번이 있고, 마이스누 아이디가 있어야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못들어 갈거에요. 선배들한테 물어보면 아이디를 가르쳐줄 수도 있겠죠?
3-1. 학점?
학점제 고등학교를 나오신 분들은 잘 알겠지만 나머지 분들은 잘 모르시는 부분이 학점이라는 겁니다. 학점이라는 말은 보통 (1) 졸업을 하기 위해 들어야 하는 수업의 ‘단위수’, (2) 평점을 일반적으로 부르는 말(ex. 야 너 이번 학기 학점 얼마냐?)로 쓰이는 게 일반적입니다.
위에서 단위수라는 말을 썼듯이, 1학점은 15주 한 학기로 1주일에 ‘이론 1시간 or 실습 2시간’을 의미합니다. 수강편람 사이트 과목명 옆에 보면 학점-강의-실습이 나와 있는데 일주일에 강의 n시간, 실습 m시간이면 학점은 n+(m/2)학점입니다. 어려울 텐데 예를 통해 간단히 봅시다. 대학국어라는 놈은 어이없게도 글쓰기 과목이라 3학점임에도 이론 2시간, 실습 2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생물학실험 1이라는 과목은 이론 0시간, 실습(실험) 2시간이기 때문에 1학점이죠.
일반적으로 학생들의 학습량을 고려하여 한 학기에 수강할 수 있는 학점 수는 18학점으로 제한되어 있습니다.(직전 두 학기 평균 평점이(계절학기 제외, 재수강 제외) 3.3이 넘으면 21학점까지 수강신청이 가능하지만 1학년은 직전 두 학기가 없으므로 해당 사항 없죠) 하지만 한 학기에 신입생세미나, 기초과학과목(기초수학, 기초물리학, 기초화학, 기초생물학)은 18학점을 초과하여 각각 1과목(1학점)에 한하여 들을 수 있으므로 1학년 1학기에는 최대 20학점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3-2. 영역별 교양과목 최저이수학점
이건 말 그대로 ‘최소’이수학점입니다. 졸업학점은 최소 130학점이고, 전공은 min 60, max 78학점(물론 더 들어도 되긴 합니다)이고 교양필수가 47학점이니 남은 학점은 아무거나 듣고 싶은거 들어도 되죠.
자연과학대학의 교양 이수 기본학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학문의 기초 29학점: 대학국어(3학점), 대학영어 시리즈(4학점 or 2학점), 생명과학을 위한 수학1, 2(6학점), 과학과목 4과목(실험과 함께, 16학점)
핵심교양 12학점: 3개 분야 이상에서 12학점(4과목) 이수
선택 6학점: 일반교양 등 과목 6학점 / 총 47학점
3-3. 학문의 기초
‘학문의 기초’과목은 대학에서 학문수행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본적인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라고 합니다. 뭐.... 그냥 국영수과 과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여기서 들으실 과목들이 국영수과입니다. 주로 1학년때 듣습니다만, 드랍을 하거나 재수강을 하게 되면 2,3,4,...,n학년 때 들으실 수도.
① 대학국어: 자연과학대학생들은 1학년 1학기에 꼭 들으셔야 하는 과목입니다. 무슨일이 있어도 다른거 다 버려도 이거는 꼭 들으셔야합니다. 안그러면 답이 없어요..... (재수강하는 방법이 있지만 수강신청 자체가 헬이라)
이번 학기 대학국어는 030, 031번 강좌입니다. 우리과 동기들끼리 같이 들으려면 030, 031번 강좌를 신청하세요(강의실로 찾는다면 500-L308, 309호)
대학국어의 팁은.... 강사를 잘 만나는 건데 강사가 공개가 안된 반이 더 많네요. 그냥 복불복입니다. 030번 강좌는 강사가 공개된 듯(정주아 강사)
② 대학영어: 자연과학대학생보고 1학년 2학기, 2학년 1학기에 들으라고 지정해 준 과목인데 아직 저도 안들음. 사실 대영과목은 언제 듣던 별 상관이 없어요.(1학년 때 들으라는데 신청을 안 하니까 재학생도 신청이 가능함)
아무튼 TEPS 기준으로
550이하 기초영어, 551~700까지는 대학영어 1 이수 후 대학영어 2 혹은 고급영어(물론 고영을 듣는 사람은..... 음슴..), 701~800까지는 대학영어 2 이수 후 고급영어, 801이상은 고급영어
를 이수하면 되며, 대학영어 과목들은 모두 2학점 3시간짜리 과목입니다.
기초영어는 1학점 2시간짜리 강의인데, 듣지 마세요. 할 거 많고 짜증납니다. 텝스 성적은 그 과목을 듣는 학기의 드랍마감일까지만 넘기면 됩니다. 하지만 그 기간까지 텝스 성적을 못 넘겼는데 드랍도 안했다면.................... F
③ 수학과목: 수학은 성취도 평가에 따라 총 5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미적분학의 첫걸음: 미적분학의 첫걸음 이수 후 수학 및 연습 1, 2(또는 생명과학을 위한 수학 1, 2) 이수
기초수학: 기초수학 이수를 하면서 수학 및 연습 1(또는 생수1) 이수, 그 이후 수학 및 연습2(또는 생수2) 이수
일반수학(기초수학 수강 가능): 수학 1->2 차례로 이수하되, 필요하면 기수 수강 가능
일반수학: 기초수학 수강 불가, 수학 1->2 차례로 이수
고급수학: 고급수학 1 수강 가능, 물론 생수 또는 수학및연습도 수강가능.
미적분학의 첫걸음과 기초수학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적첫걸음은 교수의 강의, 시험으로 이루어지는 2학점 4시간 S/U과목입니다.(S/U가 뭔지는 아래 7-1 참조) 그리고 수학과목이랑 같이 못듣습니다. 반면 기초수학은 학부생 튜터의 지도로 이루어지는 1학점 2시간 S/U과목입니다. 그리고 수학과목이랑 동시 수강 가능합니다. 그니까 미적첫걸음 당첨되면 불행한 거죠. 텝스처럼 시험 계속 볼 수 있는 것도 아니니 그냥 들어야 합니다.
우리과는 생명과학을 위한 수학 1과 수학 및 연습 1 중에 하나를 골라 들을 수 있습니다. 생수는 004, 005 강좌, 수연은 001~003 중에 하나를 골라서 들으시면 됩니다. 우리과는 보통 생수를 많이 듣습니다.
④ 과학 과목: 총 16학점을 들어야 합니다.(실험 포함) 실험이 1학점이므로 이론 4과목 실험 4과목을 듣는 셈입니다. 따라서 1학기에 8학점, 2학기에 8학점을 ‘보통’ 듣습니다. 과학과목은 다음과 같은 과목들이 있습니다.
통년 과목: 물리학 1, 2, 화학 1, 2, 생물학 1, 2 -> 1년 과정입니다. 물론 1을 듣고 2를 안들어도 되고, 반대로 1을 안 들어도 2를 들어도 됩니다.
단학기 과목: 물리학, 화학, 생물학, 통계학, 지구환경과학, 지구시스템과학, 해양학, 대기과학, 천문학 -> 한학기 과정입니다. 이름이 같으면 통년보다 쉽다고 합니다.
실험과목은 통년, 단학기 맞춰서 수강신청 하셔야 합니다. (ex. 생물학 1 - 생물학실험 1)
우리과는 생물학 1,2(생물학실험 1,2포함)가 졸업 필수과목입니다. 따라서 8학점 생물학에 8학점 다른 2과목을 들으시면 되는데 보통 1학년 1학기때는 동기들이랑 같이 화학 1을 많이 듣습니다. 뭐 천문학을 듣거나 통계학을 듣거나 물리학 1을 들어도 됩니다만 ‘보통’은 화학 1과 화학실험 1을 듣(다가 드랍하)죠. 화학 1은 003강좌를 신청하시면 되고, 화학실험 1 신청방법은 아래에 설명드리겠습니다.(아래 4-4 참조)
생물학 1은 001(생명과학부) 강좌와 영어강좌(이번학기는 002(자연대) 강좌)만 수강이 가능합니다. 생물학실험 1은 금 5, 6교시에 열리는 001 생명과학부 강좌에 수강신청하시면 됩니다.
* 물론, 16학점 이미 채우고 과학과목을 또 들으실거면 실험을 따로 듣지 않으셔도 됩니다.
** 실험과 이론과목을 꼭 한학기에 같이 들으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실험은 1학년 때 듣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우실 겁니다.(단 통계학실험 제외)
3-4. 핵심교양
일단 본부에서는 핵심교양을 인간 삶의 기본이 되는 주요 영역과 주제들에 관해 대학 교육을 받은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지적 소양과 통찰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필수로 들어야되는 교양 과목이라는 소립니다. 보통 핵심교양 과목에서는 글쓰기 비중을 30%, 발표 수업 권장 뭐 이런 말이 있지만 사실 그닥 잘 안 지켜지고 보고서 1번 정도 쓰는 게 일반적입니다(만 수업마다 다릅니다. 보고서 3~5번 쓰는 과목도 있고, 발표 시키는 과목도 있고).
일반적인 일반교양과목에 비해 로드가 큰 것이 사실이지만 snuev 홈페이지를 돌아다니다 보면 로드가 괜찮은 과목들도 찾아볼 수 있고, 수업내용이 좋은 것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연과학대학생은 총 3개 분야 이상에서 4과목(12학점)을 들으셔야 합니다. 핵교 과목은 모두 3학점 3시간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분야는 총 5분야로
문학과 예술, 역사와 철학, 사회와 이념, 자연과 기술, 생명과 환경 이며, 이중 앞의 3분야(흔히들 문과 영역이라고 하는)는 모든 과목, 자연과 기술 분야에서는 역사 속의 과학 한 과목, 생명과 환경에서는 인정되는 과목이 없습니다(정말 듣고 픈 과목이 있다면 일반교양으로 들어야 합니다.)
따라서 4과목을 3개영역 이상에서 듣는다면 보통은 앞의 세 영역에서 최소 1과목씩은 듣습니다. 무슨 과목을 들어야 될지 모르겠다면! 스누이브이(snuev)를 뒤져보거나 선배들에게 물어봅시다.
* 중요한 것은 핵심교양을 우선 신청할 수 있는 학년이 있다는 겁니다. 지금은 별 문제가 없겠지만 각 단과대학 별로 핵심교양을 우선 신청할 수 있는 학년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자연대는 3학년 2학기까지입니다(상대적으로 제일 널널한 편).
3-5. 일반교양
일반교양은 다양한 영역의 활동과 지적 성취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사고형성과 자기개발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교양과목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문학, 역사, 철학, 예술, 과학교양, 사회과학이 여기에 속하며, 인기가 높은 체육과 신입생 세미나 과목도 여기에 속합니다.
체육과목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학점 잘 주고, 재미있어서 인기가 좋은 편입니다. 그중에 제일 인기가 많은 건 양궁, 배드민턴, 탁구 같은 과목이죠. 아무튼 이 과목은 재학생에게 90%가 개방되기 때문에 신입생들의 자리는 2~3자리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듣고 싶으면 제일 먼저 신청하는 게 그나마 확률을 높여줄 겁니다.
신입생세미나는 신입생만 들을 수 있으며, 1년에 딱 한과목을 들을 수 있습니다. S/U과목이며, U가 떠도 재수강이 불가능합니다. 새내기들의 사고력 향상과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목표라 개설한 강좌라고 합니다. 10~15명의 소규모의 강의로 진행되며 이론 강의, 토론, 현장학습, 초청강연 등 교수마다 다양한 방식으로 교육을 실시합니다. 또한 학기당 제한 수강신청학점을 넘어서서 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1학점을 거저(?)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거저(?) 라고 썼듯이 반드시 널널하지는 않습니다. 연극 감상하는 수업도 있고 한학기에 5번 수업하면서 매번 교수님이 저녁 사주는 수업도 있는 반면, 매주 빡센 과제도 있고, 발표하고, 시험까지 보는 수업도 있습니다. 유명한 좋은 강의는 snuev에도 있고 선배들도 알거고, 빡센 강의는 음.................................................
강의계획서는 수강편람 사이트에서 확인가능합니다.
3-6. 정리
1학년 1학기에는 대학국어, 생명과학을 위한 수학 1(또는 수학 및 연습 1 또는 고급수학 1), 생물학 1, 생물학실험 1, 화학 1, 화학실험 1을 ‘일반적으로’ 듣습니다. 물론 과학 과목의 경우 다른 과목을 들어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하면 14학점이 완성되며 나머지 4학점은 알아서 편하게 넣으시면 됩니다. 보통은 핵교 1과목을 동기들끼리 듣거나, 알아서들 듣습니다.(저는 핵교 미학과 예술론을 들었습니다) 추가로 기수, 기화, 기생 중 하나, 신입생세미나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대학국어는 030, 031강좌, 생수는 004, 005강좌, 수연은 001~003강좌, 생물학 1 001강좌(영강은 002강좌), 생물학실험 1 001강좌, 화학 003강좌, 화학실험 1(아래 4-4에서 설명)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3-7. 시간표 짤 때 유의할 점
① 아침수업: 통학생이나 긱사생이나 자취생 모두 아침수업은 고역입니다. 하지만 1학년 1학기는 5일내내 1교시니까 이건뭐 fail....
② 점심시간: 점심시간 없이 연강 쫙 두는 경우, 점심도 드셔야죠. 적어도 11~2시 사이에 1시간은 비워두시길.
③ 공강: 너무 많은 공강은 잉여로움을 유발해서 좋지 않지만 연강으로 몰아 채워넣으면 정말 힘듭니다. 적당히 여유롭게 다닙시다.
④ 독강: 독강 할 만 합니다 물론. 하지만 빠지면 학점에 간접적으로 심각한 타격을 줄 수가 있습니다. 의지가 있으면 괜찮겠지만, 의지라는 게 학기 시작하고 지난 기간의 제곱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알아서 판단하시길... 독강은 최대한 피하는 게 상책입니다. 물론 우르르 몰려 듣는 것도 좋겠지만 서너명이 같이 듣는게 제일 이상적인 듯.(뭐 전공이나 필수과목은 예외죠)
⑤ 동선: 동선 중요합니다. 1시간 강의는 쉬는 시간 10분, 1시간반 강의는 쉬는 시간 15분입니다. 연강을 들으려면 이 시간동안 정상적으로 갈 수 있는 거리를 붙여놔야 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500동이나 43-1동에서 83동 가는데 10분은 빡셉니다. 어떻게 아느냐? 선배라는 존재가 있지요.
⑥ 대세강의: 대세강의는 대세인 이유가 있습니다. (학점 뿌리기, 강의력 최고, 또는 둘 다) 하지만, 왜 대세가 된지 모르겠는 강의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대세라고 따르기 보다는 스누이브이와 선배들의 의견을 꼭 참고 합시다.
⑦ 시간표 짤 때 학년이 2학년, 3학년 이렇게 나와있다고 해서 1학년이 못듣는게 아닙니다. 그냥 권장학년일 뿐.
⑧ 무엇보다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의 선택입니다. 괜히 친구들이랑 같이 듣는다고 듣기 싫은 과목 억지로 듣지 말고 꼭 듣고 싶은 과목을 들읍시다. 정말로 듣고 싶은 과목이라면 독강도 괜찮아요! 까짓거 전출하면 되죠.
4. 수강신청
2012학년도 1학기 1학년 신입생 수강신청 일정은 2012년 2월 27일~29일 아침9시~오후4시입니다. 시간 꼭 지키세요.(재학생 수강신청은 무조건 7시부텁니다. 다음학기부터는 헷갈리지 마시길)
4-0. 기본적인 사항
수강신청 사이트 http://sugang.snu.ac.kr에/ 들어가시면 로그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학번을 입력하고, 비번은 초기값이 주민번호 뒷자리이며, 이후에 바꿀 수 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하지 않아도) 강좌검색을 누를 수가 있습니다.
강좌검색에서는 기본적으로 (1)강의명 검색, 교과목 번호 검색, (2) 강의 유형(학문의기초, 핵교, 일교), 영역, 개설학과, 개설학년에 따라 검색이 가능하며, 상세검색을 누르면 (3) 연도, 학기 바꿔서 검색 가능, (4) 교수명으로 검색 가능, (5) 강좌 정원 다 안찬 강의 검색 강의, (6) 학점, 영어강의여부, 정원, 신청인원, 수업교시, 강의동, 성적부여형태 등으로 검색이 가능합니다.
교과목을 검색하면 교과구분(이건 일단 중요한게 아니니 패스), 개설학과, 학년 등이 나와 있습니다. 교과목 번호와 강좌 번호는 그 강좌를 알려주는 숫자 코드입니다.
예컨대 생물학 1 생명과학부 강좌는 교과목 번호 010.122, 강좌 번호 001입니다.
학점-강의-실습과 수업교시은 위에서 설명했고, 수업형태는 이론, 실험 뭐 이런 걸 말합니다. 강의실은 앞이 동, 뒤가 호수(예컨대 028-102는 28동 102호), .... 뭐 이렇게 됩니다.
비고를 꼭 참조합시다. 제한이 걸려있는 경우 수강신청을 못합니다.
교과목이름을 클릭해보면 강좌의 상세정보 파악이 가능합니다. 강의계획서, 수강반이 가장 중요한 정보입니다. 강의계획서 확인해보고 수강반 제한 걸리는게 없는지 확인해봅시다.
4-1. 예비수강신청
2012년 2월 24일이 예비수강신청일입니다. (오후4시까지) 학번을 받아서 로그인을 합시다(비번은 주민번호 뒷자리입니다.)
강좌검색에 들어가서 강좌명을 입력하거나 교과목 번호를 입력한 후에 밑에 있는 두 자리 숫자(보안문자)를 입력하고 예비수강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예비수강신청이 가능합니다.
또는 예비수강신청기간 이전에 미리 로그인 후 교과목 검색에서 관심강좌저장을 눌러 관심강좌 저장을 하고, 예비수강신청에 들어가서 수강신청을 실시하면 됩니다.
다시 설명하자면
강좌검색에서 아래 세 개 버튼을 이용하면 관심강좌저장, 예비수강신청하기, 수강신청하기가 가능합니다.
관심강좌는 내가 관심있는 강좌를 별도로 저장해놓는 곳입니다. 강좌검색에서 교과목을 선택하고 관심강좌저장을 누르면 관심강좌저장이 가능합니다. 정원, 예비수강신청인원, 수강신청인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도 아래에 있는 예비수강신청하기, 수강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예비수강신청은 말 그대로 예비입니다. 정규수강신청과 똑같은 조건으로 수강신청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수강신청에서 못 넣는 과목들(학년 제한, 학과 제한이 걸려있는 과목들)은 예비수강신청에서도 못 넣습니다. 하지만 예비수강신청은 인원제한이 없기 때문에 수강신청 연습에 유용합니다. 실제 수강신청 할 때도 예비수강신청한 과목에서 넣을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따라서 별 일 없으면 예비수강신청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비수강신청은 [관심강좌에서 신청], [교과목 검색하여 신청], [교과목 입력하여 신청] 탭이 있고 알아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과목 선택후 두 자리 숫자로 된 보안문자를 입력한 뒤에 예비수강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는 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역시 여기서도 아래에 있는 수강신청하기 버튼을 통해 수강신청을 할 수 있으나, 실제로 관심강좌, 예비수강신청 메뉴에서 수강신청 거의 할 일 없고 수강신청 메뉴를 통해 보통은 수강신청을 합니다.
4-2. 수강신청
수강신청 메뉴를 누르면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예비수강신청에서 신청], [관심강좌에서 신청], [교과목 검색하여 신청], [교과목 입력하여 신청] 네 가지 탭이 있으나 뒤의 두 방법은 안쓰므로 모르셔도 됩니다. 예비수강신청 때 하셨던 대로 예비수강신청 내역 또는 관심강좌 내역에서 한 과목씩 선택을 하고 보안문자 숫자 두자리를 입력하고 수강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수강신청할 때 첫 과목은 수강신청 시작 전에 선택은 해놓을 수 있으므로 선택해놓고 보안문자까지 입력해놓고 수강신청하기 버튼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고 기다립시다.
단! 10분간 그 창에서 안 움직이면 자동 로그아웃되므로 10분이상 가만히 있지는 맙시다.
4-3. 각 과목별 수강신청 인원
대학국어, 대학영어 1, 수학 및 연습 1, 생명과학을 위한 수학 1 과목은 정원의 100%
그 외의 학문의 기초 과목과 핵심교양 과목은 정원의 80%
일반교양(체육과목 포함) 과목은 정원의 10%(따라서 체육과목은 강좌당 2~3명밖에 안열립니다)
기타 과목은 남은 만큼 신입생에 배정이 됩니다. 따라서 핵심교양 과목은 1학년 때 들어놓는 게 좋습니다.
4-4. 수강신청 시 유의할 점
-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10분간 있으면 자동으로 로그아웃됩니다.
- 수강신청은 한번에 한 과목씩 선택해서 수강신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꼭 듣고 싶은 과목 중에서 수강신청하기 어려운 인기강좌를 우선해서 넣으셔야 합니다. 순서를 잘 짜는게 중요하겠죠.
- 9시 정각이 딱 되면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제일 먼저 넣을 과목(내가 듣고 싶은 과목 중 제일 듣고 싶은 과목)을 클릭하고 보안문자를 입력해놓고 수강신청하기 버튼 위에 마우스 버튼을 대고 있다가 9시 정각이 되면 수강신청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시간은 utck라고 한국표준연구원에서 제공하는 표준시간을 쓰면 그래도 가장 괜찮다고 하는 평입니다.
- 이중 로그인은 절대 안 됩니다.
- 플랜B, C....를 꼭 짜놓으셔야 합니다. 꼭 듣고 싶은걸 못 넣었으면 일단 차선책을 넣어야죠. 따라서 듣고 싶은 과목은 관심강좌에 넣어놓는 게 좋습니다. 튕기면 바로 관심강좌로 가셔서 수강신청을 할 수 있기 위함이죠.
- 수강신청 부하시간(수강신청 당일 7~10시)에는 교과목 검색 불가능하므로 듣고 싶은 과목은 무조건 관심강좌에 넣어놓읍시다.
4-5. 화학실험 1 수강신청
화학실험은 수강신청 방법이 좀 다릅니다. 화학실험은 다음과 같이 신청합니다.
(1) 우선 수강신청 때 아무 강좌나 넣습니다. 시간 입력은 되어있지 않습니다.
(2) http://chemlab.snu.ac.kr/sugang 홈페이지에서 실험반 배정신청을 해야합니다. 수강신청기간은 2012년 2월27 일(월) 09: 30 ~ 3월 02일(금) 10:30입니다.
(3) 일단 신청하면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 때 쓴 비번은 꼭 기억해두세요. 추후 화실 홈피에 들어와 성적 확인을 하는 데 꼭 필요합니다.
(4) 시간은 총 12개의 반이 있습니다. ① 월 5,6교시(12시~2시) ② 월 7.5, 8.5교시(3시30분~5시30분) ③ 화 2,3교시(10시~12시) ④ 화 5.6교시(12시~2시) ⑤ 화 7.5, 8.5교시(3시30분~5시30분) ⑥ 수 5,6교시(12~2시) ⑦ 수 7.5, 8.5교시(3시30분~5시30분) ⑧ 목 2,3교시(10시~12시) ⑨ 목 5.6교시(12시~2시) ⑩ 목 7.5, 8.5교시(3시30분~5시30분) ⑪ 금 5.6교시(12시~2시) ⑫ 금 7.5, 8.5교시(3시30분~5시30분)(영어반)
(5) 물론 시간이 같은 반을 선택했다고 해서 같은 반에서 실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각 실험반마다 3~5개의 분반이 존재하고, 각 분반마다 8~10조로 나뉘어집니다.
(6) 통년/단학기 꼭 구분해서 신청해주세요. 화학 1을 신청했으면 수강신청 사이트에서 화학실험 1을 신청해야하고, 화실 홈페이지에서도 화학실험 1을 선택해야합니다. 화학을 신청했으면 화학실험을 신청해야겠죠.
4-6. 신입생세미나 수강신청
신입생세미나는 선착순 수강신청 강좌와 이메일 인터뷰 실시 강좌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메일 인터뷰를 하는 과목은 강의계획서에 이메일 인터뷰
5. 초안지
꼭 원하는 강의지만 신청을 못했다? 수강신청 기간 내내 매의 눈으로 쳐다봤지만 못넣었다? 그럴 때는 최후의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보통은 선착순으로 받거나 고학번 위주로 받아주니까요. 그래도 못넣었으면 일단 (1) 교수님께 재빨리 메일을 보냅니다. 강의계획서에 나와있거나, 혹 메일 주소를 못 알아내면 그 과목을 개설한 과사에 전화를 해보세요. “무슨 무슨 과목 초안지 받나요?”
그런 뒤에 초안지 양식을 구해서 과 홈페이지(http://biosci.snu.ac.kr/) 정보센터-양식자료실-84번 글에 보면 초안지 양식이 있습니다. 그걸 채워서 강의 첫 시간에 가봅시다. 메일을 보냈을 때 허락을 해주는 교수님의 경우에는 거의 됐다고 보면 되고, 별 답이 없거나 메일 주소를 모르는 경우에는 첫 시간에 받아줄 겁니다. 첫 시간에 추첨해서 초안지 받아주는 강좌도 있고 과목마다 다릅니다. 일단, 발로 뛰는 사람이 제일 좋은 시간표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시간표를 잘 만드는 게 다가 아니지만....
아무튼 초안지에 교수님 싸인을 받았으면 해당 과사에 냅니다. 기초교육원 개설이라고 뜨는 강좌는 61동 기초교육원에 제출합니다.
6. 수강신청취소(드랍)
아 이과목은 도저히 못듣겠다거나 망해서 다음에 다시 듣겠다 하는 경우에는 수강신청취소(드랍)를 할 수가 있습니다. 성적표에는 W로 뜨지만 학점에는 반영이 안됩니다. 매 학기 수업주수 1/2선(그니까 학기가 딱 절반이 지났을 때, 이번학기는 4월 23일(월)까지입니다)까지는 마이스누에서 수강신청취소를 하고 그걸 뽑아서(드랍지) 그 드랍지에 교수님 싸인을 받고 우리 과사에 제출합니다. (제출은 하루 이틀 정도 늦어도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 신청은 드랍마감일까지 꼭 하셔야 합니다.)
7. 평점
중요한 내용이죠. 아닌가? 아닐수도..
평균평점은 그때까지 들은 과목 기준으로 ∑(각 과목의 평점)*(들은 과목의 학점)을 들은 총 학점 수로 나눠서 계산합니다. 물론, S/U과목은 제외합니다.
A0 4.0 B0 3.0 C0 2.0 D0 1.0 F 0.0이며 +면 0.3 플러스, -면 0.3 마이너스입니다.
백분위 점수도 있는데 3.0이 86이고 +/-0.1당 플러스 마이너스 1, +/-0.01당 플러스 마이너스 0.1입니다. 따라서 4.0은 96, 4.1은 97, 4.2는 98이고 4.25는 99, 4.3이 100입니다.
7-1. 평가방식
평가방식에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A~F방식: 전형적으로 잘 알고 있는 그런 평가방식이죠. 위와 같은 방식으로 학점을 매기며, 평균평점에 들어가는 학점입니다.
S/U방식: 합/불 방식의 평가방식입니다. S가 satisfactory, U가 unsatifactory의 약자라고 합니다. Pass/Fail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다만 U가 F와 다른 점은 F는 평점계산에 반영되지만 U는 반영되지 않는 다는 것이죠. 따라서 A~F보다 학점을 따기에는 좀 더 수월할 겁니다.(항상 그렇듯 예외는 존재하는법)
7-2. 학점 비율
학점비율은 A 30% 이하, B 40% 이하, C이하 30%이상 주는 것이 규정이지만, 교양은 좀 철저한 편이고 전공은 교수의 재량이 강합니다. 특히 학문의 기초, 핵심교양은 3:4:3을 정확히 끊어주는 편입니다.
화실은 A:B:C=4:5:1, 생실은 걱정할 필요없이 잘 나올겁니다.
8. 재수강
학점이 너무 낮아서 재수강하고 싶다ㅠㅠ ??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C+이하의 학점을 받은 과목에 한해서만 가능합니다. B-는 재수강을 못하는 가장 낮은 학점이 되는 것이죠. 물론 학칙 상 재수강과목에 대한 학점 제한은 없지만 교수님 중에서 재수강하면 특정 학점 이하로 주는 교수님이 있으니 그건 강의계획서를 확인!
9. 주의사항
이것은 반드시 확실한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정보를 너무 맹신하지 마세요.
10. 추가할 점은 나중에 차차 추가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