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푸쿠 [725885] · MS 2017 · 쪽지

2018-02-18 23:3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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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4등급->중대 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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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만푸쿠입니다.

저는 국어 6등급 수학9등급 영어4등급 탐구 공부 전무한 상태로 2016에 수능 처음 시작했습니다. 그 이전에는 다른 길을 걸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한국 정규 교육과는 다른 길을 걸었습니다. 저는 나름 밑바닥에서 걸어 올라온 것 같습니다. 기숙재종과 독서실 독학 둘 다 경험했습니다. 다양한 견해를, 그렇지만 어느 정도 편향된 정보라는 점을 미리 말씀 드립니다. 우선 후기는 3파트로 구성됩니다. Part1은 차이의 원인, 분석 방법을 말하고자 합니다. Part2는 과목별 공부를 말하고자 합니다. Part3는 그 외에 다양한 주제(여기까지 갈 수 있었으면….)를 다룰 예정입니다. 


Part 1 왜 잘볼까요?

글을 읽으시는 분은 그 동안 공부를 많이 안 했지만, 공부에 대한 의지가 생기신 분 일수도, 혹은 한 해를 열심히 보냈음에도 불구하고 원하는 성적을 얻지 못하신 분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분의 수기를 보고 누군가는 본인보다 적게 노력한 것 같은데 더 좋은 대학을 가는 사람도 있는데 왜 본인은 아닐까 생각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잠시 다른 이야기를 하면, 저는 화장실에 나올 때, 불을 잘 안 끄고 나왔습니다. A라는 사람은 화장실에서 나올 때, 불을 끄고 나옵니다. 저와 A 전기세를 확인해보면 아마 제 전기세가 더 많이 나왔을 것입니다. 본론으로 돌아 오겠습니다. 같은 논리입니다. 전기불을 꺼야 전기세를 아낄 수 있습니다. 공부를 원래 잘했던 사람은 조금만 해도 포인트를 잡을 수 있는 사람일 확률이 높습니다. 과거 경험이 많아 무의식적으로 하는 것일 수 있죠. 흔히 메타인지가 높다고 합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차이가 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메타인지는 그거 낮은데 어떡하냐 라고 물으신다면, 스스로를 분석하면서 단점을 채우시는 것을 노력하시다 보면 높아 진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수 많은 글을 읽으셨을 것입니다. 문제를 분석하라. 분석을 할 생각을 못해서 못하는 것은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뭘 분석하나’ 와 ‘어떻게 분석해야 하지’를 모를 수 있습니다. 우선 1년을 공부하면서 쌓인 데이터가 있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선 문제를 3가지로 접근합니다. 양적, 질적, 시간적 문제로 저는 나눕니다. 

양적 분석이란, 단순히 적게 푼 것은 아닌가를 고민해보는 것입니다. 순공 시간, 기출 돌린 양 이런 것들을 말입니다. 질적으로 아무리 옳은 방향이라도 양적으로 적게 풀었다면, 좋은 성적은 힘들기 때문이죠. 시간적 분석은 양적 질적 공부가 모두 충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뇌가 이해하고 능력이 개선되기에 부족한 시간 때문인지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 제가 쓰고 싶은 것은 질적 분석입니다. 근데 ‘자 그대의 문제가 무엇일까 생각해봐요’ 하면 잘 모릅니다. 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누나 저의 문제는 비문학을 못하는 것입니다. 뭐라는지 잘 모르겠어요. 어떻게 해야 잘 하나요?” “잘 읽어봐”. 제가 들어봤던 대답 중 하나였습니다. 틀린 말은 아니죠. 그걸 몰라서 못하는 것이 아니죠. 본질적으로 더 접근을 해야 합니다. 

저는 3가지를 순차적으로 생각합니다. What Why How 무엇이 문제였고, 왜 그런 문제가 있고, 어떻게 해결하겠다. 우선 제가 예를 들어서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국어 비문학이 문제였습니다. What ‘글을 읽는데 이 글이 무슨 소리를 하는지 모르겠다’ ‘왜 그럴까….’ Why ‘아 내가 주제를 잡지 않고 의식의 단선적 질주로 글을 읽고 있고 있고 있어서 무슨 말인지 몰랐구나.’ How ‘글의 주제는 주로 1문단에 있다고 하니 1문단 읽을 때 주제를 확실히 잡고( 이건 배웠습니다) 나머지를 글을 맞춰서 읽어야겠구나.’  아주 간단하죠? 너무나 단순하죠. 저는 만약 이게 극도로 어렵고 난해하다면, 오히려 쓸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원한 것은 약간의 넛지입니다. 스스로 이렇게 질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저도 물론 처음부터 이렇게 이렇게 사고하지 못했습니다. 화니즘 선생님과 수업을 하면서, 항상 제게 이런 형식으로 질문을 던져주셨고, 이렇게 답변을 해 나가면서 스스로 질문해 나가는 것으로 하나의 틀로 사고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 자리를 통해서 다시 한번 화니즘T에게 정말로 감사하다 전합니다.


이렇게 실천하는 것이 저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00점이 아닌 한 수많은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하루 아침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하루 하루 많은 문제들을 각개격파하는 것입니다. 그를 통해서 어제보다 1점이라도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실천하는 방법은 화니즘T가 저에겐 준 과제입니다. 

아침에 우선 고칠 문제 3가지를 적습니다. 그리고 아침 쉬는 시간에 짬짬이 잘하고 못한 점을 적고 점심에 정리합니다. 그렇게 저녁까지 또 합니다. 그리고 밤까지 하고 하루의 공부를 복기합니다. 무엇을 잘했고 무엇을 못 했는지 판단하고 작성합니다. 아주 귀찮고 고된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추천 드립니다. 제 6,9평 성적은 44434,42423 입니다. 공부가 계단식으로 오르긴 하지만, 이렇게 폭발적으로 왜 올랐을까 고민해봤습니다. 그 스스로 생각해 봤을 때, 이렇게 매일 문제들을 하나씩 고쳐갔던 것이 유효했다고 생각합니다. 

해결 방법은 각 강의에서 배우실 것입니다. 그러나 강의는 많은 것을 가르칩니다. 거기에 필요한 해결 방법을 찾고 매일 적합한 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이랄까요 습관 이랄까요 이것들을 한 번 적어 봤습니다. 논어에 배우고 스스로 생각하면 사부가 된다는 맥락의 말씀이 있습니다. 단순히 강의를 열심히 듣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문제를 생각하시고 그 문제를 적합하게 해결한다면, 스승을 넘는 사람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는 과목 별 해결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퇴고가 늦어져서 죄송합니다.... 기다리신 분이 계시다면, 늦어서 죄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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