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속과목강문계역 (ft. 내신 영어의 현실)
게시글 주소: https://ys.orbi.kr/00068066312
* 깊이 알지 못해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적 바랍니다.
** 2024년 의정부고 2학년 영어 1차 지필과 2차 지필 (교과서 3단원) 관련 내용
생물을 분류할 때 우리는 '종속과목강문계역'을 쓰고 한다.
종, 속, 과, 목, 강, 문, 계, 역이 순서대로 영어로
species, genus, family, order, class, phylum, kingdom, domain.
Carl Linnaeus라는 과학자가 Binomial nomenclature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2015 개정 교육과정 생명과학II에서 '학명'으로 배우는 것)
genus와 species를 알려주는 식. 예를 들어 우리,
인간은 Homo sapiens인데 homo가 genus를 알려주고
sapiens가 species를 알려준다 생각할 수 있음.
저는 고양이 한 마리랑 같이 지내는데
얘는 Felis catus 임, binomial nomenclature가.
Felis가 genus이고 catus가 species라고 이해할 수 있겠음.
참고로 species 하위 분류로 subspecies를 쓰기도 함.
그래서 3과 본문에 나온 '고양잇과'는 Felidae, 'Feline'은 '고양이와 관련된'
keystone species (핵심종) : 비교적 적은 개체수가 존재하면서도 생태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생물종
foundation species : 군집 (두 개 이상의 종이 함께 있는) 을 형성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하는 생물종
indicator species : 환경의 특정 조건을 측정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는 생물종
invasive species (외래종) : 기존 환경에 새롭게 유입된 생물종
flagship species : 생물 다양성 보존에 도움이 되는 생물종, 얘네 지키면 다른 애들도 좋음
umbrella species (우산종) : 주로 keystone species나 flagship species일 수 있는데,
얘네 지키면 다른 종들도 지켜짐 (먹이사슬의 꼭대기에 위치하곤 함)
그래서 호랑이가 우산종이라는 말은... 먹이사슬 꼭대기에 위치하기 때문에
호랑이가 급격히 줄어듦 --> 사슴이 늘어남 --> 풀떼기가 줄어듦 --> 사슴이 줄어듦 --> 호랑이가 줄어듦 (악순환)
호랑이가 급격히 늘어남 --> 사슴이 줄어듦 --> 풀떼기가 늘어남 --> ...
와 같이 생태계 평형을 깰 수 있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한다 뭐 그런
p.s.
1차 지필 20번, count라는 동사는 '세다'의 의미일 때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타동사이고
'중요하다'의 의미일 때는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자동사임.
따라서 주어 everything에 대해 everything counts (목적어) 혹은
everything counts로 사용될 수 있고
everything can be counted 혹은 everything is counted로 쓰이면
'세다'라는 의미이고 everything can count나 everything counts로 쓰이면
'중요하다'
"(중요한) 모든 것들이 셀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셀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영어로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문장을 and를 기준으로 1번과 2번으로 나눌 때,
어법적으로 적절하냐와 의미가 적절하냐
총 4가지를 확인함으로써 오답 선지를 만들어낼 수 있음. 예를 들어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문장 순서를 바꾼 것 하나.
A: can be counted
B: counts
에 대해
Not everything (that A) A, and not everything (that B) B.
Not everything (that A) B, and not everything (that B) B.
Not everything (that B) A, and not everything (that B) B.
Not everything (that B) B, and not everything (that B) B.
Not everything (that A) A, and not everything (that B) A.
Not everything (that A) A, and not everything (that A) A.
Not everything (that A) A, and not everything (that A) B.
Not everything (that A) B, and not everything (that A) B.
Not everything (that A) B, and not everything (that B) A.
Not everything (that A) B, and not everything (that A) A.
Not everything (that B) A, and not everything (that A) A.
Not everything (that B) A, and not everything (that A) B.
Not everything (that B) A, and not everything (that B) A.
Not everything (that B) B, and not everything (that A) A.
Not everything (that B) B, and not everything (that A) B.
Not everything (that B) B, and not everything (that B) A.
16가지 경우의 수 중 완벽히 정답이라 말할 수 있는 것은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즉, Not everything (that B) A, and not everything (that A) B.
문장 순서를 바꾼 것도 괜찮았다면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에서 Not everything (that A) B, and not everything (that B) A.
어법적으로 잘못된 것은 질이 낮으니 따로 논하지 않겠음.
참고로 실제 선지는 다음과 같았다. (2024 의정부고2 1차지필)
1.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s) count.
동사 count 두 개에 모두 s가 빠져있다. everything은 3인칭 단수 취급하여 동사에 -s가 붙어야 한다. 수정해주면 다음과 같은데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s) counts.
이는 ABBA 구조이므로 정답이 될 수 있었을 것
2.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 can be counted.
마찬가지로 동사 count와 주격 관계대명사절 내 count에 s가 빠져있다. 고쳐주면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and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인데 이는 ABBA 구조이므로 정답이 될 수 있었을 것
3.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
얘는 동사가 하나 없고 count에 s가 빠져있다.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나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로 바꾸어주면
ABAB 혹은 AAAB 꼴이기에 오답
4. Not everything (that counts)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어법적으로 멀쩡하고 BAAB이니 정답
5. Not everything (that is counted) can be count,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먼저 '세다'라는 의미의 count와 '중요하다'라는 의미의 count 모두 three forms가 [count - counted - counted] 인 것으로 알고 있다.
따라서 Not everything (that is counted) can be counted, and not everything (that can be counted) counts. 로 바꿀 수 있을 것이고
의미는 [세어지는 모든 것이 세어질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세어질 수 있는 모든 것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로
다른 의미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 질문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어떤 내용일지 차마 못 열어보겠다
-
제 대화내역은 아닌데 졸업 이후 연락 뜸했던 친구 이단 믿는듯..
-
개혁신당파이팅
-
진짜는나밖에없군 7
죽기
-
ㅇㅈ 0
하려는데 갤러리에 내얼굴사진이 없음
-
인증메타가 돌면 0
오르비의 글리젠속도가 빨라지죠 누가 시작한건지 모르겠지만...?
-
뒤지러간다 3
씨발결국나만진짜지
-
롤은 어렵다 4
수능도 어렵다
-
작년 이맘때 11시반 화력이였는데 이시간은 돼야 이런 화력이 나오네 이젠..
-
못생겨서 무시당함→바로 나
-
흠..분명 이유가 있을건데...
-
근데 전 못생긴것도못생긴거지만 좀 불쾌하게생겨서
-
엄 5
1. 10개인거 15개로 합성한건데 진짜 올리네..? 2. 정작 난 못봄
-
또 기만자였어 1
나가 죽어야하나
-
남중이라 ㅈㄴ 게이같이 찍음 ㅅㅂㅋㅋ 남녀공학 출신애들이 고1때 보고 경악을 금치 못하던데
-
시 발
-
아 한 두병만더 2
먹고자야지
-
자작시 0
향을 맡아도 스쳐간 향기는 바람에 휘날리고 기억속에 남은건 그대의 잔향뿐
-
잘자요~ 7
못생기고 멍충한 오르비언 녀석들 잠이나 퍼자라!
-
시가 좀 긴데 마지막 하이라이트 부분만 가져와봄 얼마 안되니까 읽어들보슈 ㅁㅌㅊ?...
-
진짜 자러감 4
얼굴 개 좆박아서 울면서 자러 감
-
ㅅㅅ이라고 하면 그거만 떠오르는건가요..?
-
오르비언들 기억력 안좋긴 함 ㅋㅋ
-
언제하나 기다리고 있었는데 안하고 간다고? 내가 못봤을줄 알고?
-
자작시 2
.
-
초성 퀴즈 ㅅㅅ 15
지금 제가 생각하고 있는 단어 맞추세요
-
말려야되나..
-
역시처음처럼이야
-
이제 ㅇㅈ 안해 2
특정당할까봐 는 사실 뻥이고 얼굴 ㅈ박아서
-
인터넷 너무 무섭다
-
동기 이름 기억못하고 은혜를 준 사람의 이름을 잊는걸 봐선.. 전 기억력 이슈가...
-
잘생기면공부를잘하지말던가
-
어휘끝 5.0 unit1개외우는데 2시간넘게걸리는데... 0
정상은 아니죠..? 음...
-
못생긴 사람은 12
자러 갑니다 여기 있을 이유가 없네요 ㅠㅠㅠㅠ
-
맞팔9 6
고고
-
짧은거 긴거 고르셈… 문장을 쓰고싶다..
-
여기는우리같은아싸찐따놀이터니까…김유연이왜나오노..
-
내가 모르는 범위에서만 벌어지면 신경쓸 필요가 없다 라고 생각하면 마음이 편해집니다
-
구러니 제가 친히 선착순 10명의 이미지를 써드릴께요
-
밤샐까 11
-
양심적으로 공부는 하지마라 다 가지면 너무 치사한거 아니냐
-
자러 갈게요 2
세수 하고 자렵니다... 오늘 모이스처라이저 새로 온거 써바야지
-
ㅇㅈ 6
난 모든 걸 파괴한다
-
흐으으음 2
흐어어엉
-
왜 남르비라고 생각했던 사람들은 여르비인거지...? 4
감다뒤...ㄹㅇ이
-
자러가야지
-
잔다 0
-
존못 모솔은 2
기만자한테 당해서 죽으러 갑니다
애옹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대한민국 내신 영어든 수능 영어든, 영어권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되지 않고 논문이나 전공 서적을 읽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는 듯... 논문은 배경 지식을 아는 상태에서 읽게 되니 '맥락을 모르는 글'을 이해하는 능력을 굳이 길러둘 필요가 없고 전공 서적은 (특히 1, 2학년 정도 때 읽는 것들은) 설명이 과하다 싶을 정도로 상세하거나 별 예시를 다 들고 와서 설명해주는 경우가 있어서
educ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