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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12 14: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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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근 시간 때 가장 승하차 인원이 많은 전철역과 버스 정류장 (서울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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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4월 데이터 기준


8시~9시 기준


전철 승차 TOP5 (노선별 구분 X)


5위. 2호선 서울대입구(관악구청)역 (175807명)



산악 지형이라 교통이 좋지 않은 곳이 많은 관악구 특성상 이러한 지하철역의 중요도가 높아진다. 관악구의 교통 거점 중 하나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통학 인구를 생각했을 때 동시간대 하차 인원보다도 승차 인원이 두 배 가량 되는 걸 보면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위. 2호선 구로디지털단지(원광디지털대)역 (188591명)



구로구, 동작구, 관악구, 영등포구, 금천구의 접경 지역에 있어 서울 서남권 교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 가장 일평균 승하차량이 많은 비환승역으로, 1호선에의 접근이 어려운 대다수의 금천구 주민들이 접근성이 좋은 이 역을 이용할 뿐 아니라 광명, 안양, 군포 등 경기도에서 버스를 타고 와 이 역에서 2호선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다.



3위. 2호선 & 4호선 사당역 (191142명)



이 역도 동작구, 서초구, 관악구의 경계에 위치해 있어 3구에서 오는 주민들뿐 아니라 수원, 화성 등 경기도에서 버스를 타고 오는 환승객들까지 겹쳐 상당히 많은 인원이 승차한다. 앞에서 나온 서울대입구역과 뒤에서 나올 신림역을 지난 열차가 이 역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2위. 2호선 & 8호선 잠실(송파구청)역 (196037명)



잠실동에 거주하는 주민들뿐만 아니라 송파구, 강동구에서 시내버스를 타고 오는 사람들. 구리, 별내, 다산 등 경기도에서도 버스를 타고 오는 환승객들이 겹쳐 상당히 많은 인원이 탑승한다. 잠실광역환승센터의 존재가 한몫하는 듯.



1위. 2호선 & 신림선 신림역 (278369명)



위에서 말했듯이 산악 지형에 있어 교통이 좋지 않은데다 인구 밀도도 높은 관악구의 중심지에 위치한 교통 거점. 신림동, 서원동, 신사동, 신원동, 서림동, 삼성동, 대학동이 직접 역세권, 미성동, 난곡동, 난향동, 보라매동이 간접 역세권으로 자리잡고 있다.




전철 하차 TOP5


5위. 5호선 & 9호선 여의도(신한투자증권)역 (405078명)



여의도 하면 여의도 증권가가 떠오르듯이 수많은 증권 기업으로 출근하는 사람들이 하차한다. 혼잡도로 악명 높은 9호선 열차도 이 역을 지나면 좀 한산해진다고 한다. 



4위. 2호선 & 수인분당선 선릉(애큐온저축은행)역 (416101명)



테헤란로의 각종 회사와 금융 기업으로 출근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역. 전체적인 일평균 승하차량은 강남역이 더 많지만 이 시간대로 한정해서 보았을 때 32만 명의 강남역, 34만 명의 삼성역, 38만 명의 역삼역보다도 하차량이 크다.


3위. 1호선 & 4호선 & 경의중앙선 & 공항철도 서울역 (427185명) 



한국 철도에 있어서 서울역이 얼마나 중요한 거점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생각하면 당연한 순위. 이는 전철 하차량만을 따진 순위로 KTX, itx, 무궁화호 등 고속열차나 일반열차 이용객들의 하차량을 생각한다면...



2위. 1호선 & 2호선 시청역 (438138명)



이 역에 바로 서울특별시청이 있다. 그리고 주변에 공공기관과 공기업들도 많이 있어서 공무원들이나 출근하는 직장인들이 많이 하차하는 역. 서울 한복판에 있는, 역시 핵심적인 역 중 하나.



1위. 1호선 & 7호선 가산디지털단지(마리오아울렛)역 (548943명)



역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고밀도 지식산업단지인 가산디지털단지로 이어지는 역이다 보니 엄청난 하차량을 보여준다. 특히 7호선 쪽은 출구가 9개가 되는데도 하차 승객을 감당하지 못해 혼란이 심하다고 한다. 



버스 승차 TOP5 (노선별 구분 O)


5위. 마을버스 서초18 양재역 정류장 (8381명)



우면동 연구단지로 출근하는 직장인들의 수요를 담당하고 있는 노선. 러시 아워 때에는 우면동과 양재역 사이만 운행하는 서초18-1도 운행한다. 반대편에 있는 정류장도 삼호물산, 동원산업 주변의 회사들이나 언남중고로 등교하는 학생들의 수요를 담당하고 있어 승차량 상위권이다.



4위. 마을버스 서대문03 신촌전철역 정류장 (9536명)



서대문03 노선의 철도 연계역은 신촌기차역과 신촌전철역밖에 없는데, 그 중 신촌전철역을 담당하고 있는 정류장. 두 정거장 거리이긴 하지만 연세대 통학 수요를 담당하고 있어 특히 붐빈다.



3위. 마을버스 금천03 가산디지털단지역 정류장 (13008명)


 

전철 하차량 1위를 찍었던 가산디지털단지역과 연계되기 때문에 승차량이 많은 건 당연한 것. 가산디지털단지역과 구로디지털단지역을 잇는 노선인데, 구로디지털단지역에서의 승차량도 상위권이다.



2위. 마을버스 관악02 낙성대역 정류장 (14676명)



서울대 통학버스나 다름없는 노선. 예비차를 모두 끌어와 빗자루질을 하기 때문에 배차 간격이 짧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기점인 낙성대역에서 만차 상태로 간다. 특히 개강 시즌엔 줄의 길이가...



1위. 마을버스 동대문01 회기역 정류장 (20820명)



정류장이 네 개밖에 없는 서울에서 가장 짧은 버스 노선이지만, 경희대 통학 수요가 엄청나기 때문에 5대의 버스를 돌리고 있다. 이렇듯 승차량 TOP5 중 세 정류장이 대학교 통학으로 인해 붐빈다는 점.



非마을버스 정류장 중 제일 승차량이 높은 건 5515번 서울대입구역 정류장 (5512명)



버스 하차 TOP5 


5위. 마을버스 금천03 가산디지털단지역 정류장 (11187명)



승차량 3위의 가산디지털단지역 정류장 맞은편에 있는 정류장으로, 두산위브아파트 주민들이 금천03을 타고 이쪽으로 와서 대거 하차하기 때문에 역시 엄청난 하차량을 보여준다. 



4위. 마을버스 관악10 신림역4번출구 정류장 (11710명)



해당 버스 노선에서 유일하게 철도 연계가 되는 정류장이다 보니 이 노선 이용객들은 사실상 여기서 내리기 위해 타는 것이라고 봐도 된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위의 전철 승차량 1위 신림역으로...



3위. 마을버스 성북08 길음전철역 정류장 (12185명)



래미안, 푸르지오, 두산위브 등 길음뉴타운 주민들을 길음역까지 수송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길음뉴타운이 워낙 큰 주거지역이다 보니 노선의 수요도 높다. 그리고 주거지역과 딱 하나뿐인 전철역을 잇는 노선이라는 점이 위의 관악10과도 유사.



2위. 마을버스 동대문01 경희대의료원 정류장 (13326명)



승차량 1위를 기록한 동대문01 회기역 정류장. 거기서 탑승한 승객들이 내리는 곳이 바로 이곳 경희대의료원 정류장이다 보니 당연한 것. 서대문03은 연세대 통학생 말고도 다른 곳에서 내리는 승객들도 많고 관악02 역시 서울대 내 여러 정류장으로 하차가 분산되지만 이 노선은 그냥 회기역에서 경희대 정문까지만 이어주는 셔틀버스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하차량도 탑이다.



1위. 마을버스 금천03 구로디지털단지역 정류장 (14219명)



젠장, 또 금천03이야. 가산디지털단지역에서도 하차량 5위를 기록할 만큼 많이 내리고, 정반대의 구로디지털단지역에서도 이렇게 많이 내리다니, 이 노선이 멈춘다면 저 사이에 사는 사람들은...



非마을버스 정류장 중 제일 하차량이 높은 것도 5621번 구로디지털단지역 정류장 (914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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