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롱메롱메롱메롱 · 1275967 · 05/03 16:10 · MS 2023

    설명하기가 어렵넹

  • 메롱메롱메롱메롱 · 1275967 · 05/03 16:11 · MS 2023

    2번의 ㄱ은 박자가 스스로 늦어질순없는거니 주어가 목적어를 행동하게한 의미 하나로밖에 해석되니 2번이 틀림

  • 노배에서의대까지 · 1174674 · 05/03 16:23 · MS 2022

    2번에 해석되기도 한다라는 말이 ㄱ,ㅁ이 동시에 성립해야 하나요? 이거 때문에 헷갈리네요..

  • 메롱메롱메롱메롱 · 1275967 · 05/03 16:26 · MS 2023

    넹 ㄱ ㅁ 둘다 성립해야됨 왜냐면 탐구해석결과로 저렇게 매치시켜놓은거니까

  • 노배에서의대까지 · 1174674 · 05/03 16:34 · MS 2022

    근데 ㄱ,ㅁ을 보고 학습활동의 결과가 써있는 것인데 ㄱ은 안되만 ㅁ은 되기도 해라는 의미라고 생각하고 ㄱ과ㅁ의 차이로 학습결과를 냈구나라고 생각하고 3번선지는 ㄴ이 형용사라서 주동사는 아니지 하고 틀렸다고 생각했는데 되기도 해 라는 말이 굳이 둘다 성립해야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 독학군수성공기원 · 884223 · 05/03 16:15 · MS 2019

    찾아보니 주동사 안에 형용사가 포함되는 것 같아요

  • 독학군수성공기원 · 884223 · 05/03 16:16 · MS 2019

    음 아니라는 말도 있고 근데 이게 아니면 3번 자체가 성립이 안되는데

  • 노배에서의대까지 · 1174674 · 05/03 16:35 · MS 2022

    보기에서 주동사를 동작으로 나타냈으니 동사만 의미한다고 봤어요..

  • 독학군수성공기원 · 884223 · 05/03 16:43 · MS 2019

    애초에 보기로부터 알 수 있는 탐구활동이니까 왼쪽 ㄱㄴㄷㄹㅁ가 몇개 써있든 상관 없이 그 보기가 모두 오른쪽 특성을 나타내야 맞는거같은데 그렇게 따지면 2,3 둘다 틀린거같아서..

  • 노배에서의대까지 · 1174674 · 05/03 16:48 · MS 2022

    강사가 올해처음낸 문제집이라서 평가원 문제도 아니고 해서 일단 넘어갈려구요

  • 전과목문제제작연구소 · 1255542 · 05/03 16:21 · MS 2023

    일단 (ㅁ)같은 경우에는 어머니가 아이에게 말로써 아이가 입도록 할 수도 있고(간접 사동),본인이 직접 행동함으로써 아이가 입게 만들 수 있습니다(직접 사동).그러나 박자와 같은 추상적 개념을 말로써 혹은 행동으로써 무언가를 시킬 수 없습니다.

  • 노배에서의대까지 · 1174674 · 05/03 16:25 · MS 2022

    문제풀때 이미 판단 했었는데 되기도 한다라는 말이 걸려서요.. 이게 무조건 2개동시에 맞아 떨어져야 하나요?

  • 전과목문제제작연구소 · 1255542 · 05/03 16:36 · MS 2023 (수정됨)

    애초에 '두 가지로 해석이 되기도 한다'라는 명제가 '한 가지의 해석이 가능하기도 하다'라는 명제를 함축하는 것인데 애초애 한 가지의 해석(직접사동 혹은 간접사동 양자택일)도 불가능합니다.
    '말로써 박자를 늦추었다.(간접사동)'혹은 '행동으로써 박자를 늦추었다.(직접사동)' 두 표현(해석) 모두 불가능합니다.
    즉 한 가자의 해석(간접 사동 직접 사동 중 하나)도 불가능합니다.
    덧붙이자면,출제자가 이런 복잡한 논리를 파악하라고 낸 거 같지는 않고,'-도'라는 표현 때문에 혼란이 생길 수도 있겠다는 생각합니다.

  • 노배에서의대까지 · 1174674 · 05/03 16:46 · MS 2022

    사실 3번문제가 없었다면 바로 2번을 찍었겠지만 일단 넘어가야겠네요.. 친절한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